UPDATED. 2024-04-28 03:00 (일)
청주대, 지식재산캡스톤디자인 성과공유회
청주대, 지식재산캡스톤디자인 성과공유회
  • 방완재
  • 승인 2023.12.26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기술융합디자인 혁신인재양성사업단, 경진대회 개최
청주대학교 신기술융합디자인 혁신인재양성사업에서 주최한 ‘2023 융·복합 심화과정 성과공유회’ 관련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주대학교 신기술융합디자인 혁신인재양성사업에서 주최한 ‘2023 융·복합 심화과정 성과공유회’ 관련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주대학교(총장 김윤배) 신기술융합디자인 혁신인재양성사업단은 ‘2023 지식재산모빌리티캡스톤디자인(IP&모빌리티디자인 교육과정) 성과공유회 및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청주대 신기술융합디자인 혁신인재양성사업은 산업디자인학과를 주관학과로, 항공기계공학과와 무인항공기학과가 참여하는 융복합 디자인 사업단으로, 각 학과 학부 신입생을 대상으로 국가산업이 요구하는 IP-R&D 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디자인 및 공학 프로세스의 확장을 강조한 융합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2023 지식재산모빌리티캡스톤디자인 성과공유회’는 올해 2학기에 진행한 ‘지식재산모빌리티캡스톤디자인’ 교과목에 참여한 학부생(68명)이 제작한 12개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패널과 목업(Mock-up·디자인 최종 형태를 나타내는 모델)으로 전시했다.

 이 성과 공유회에는 청주대학교 신기술융합디자인 혁신인재양성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컨소시엄 기업 대표, 참여학과 교수 및 학생이 산학협력 기반의 실무와 이론이 적용된 프로젝트로, 학생들의 IP-R&D, 모빌리티 디자인 및 공학 프로세스 구축 역량을 발전시킬 기회를 제공했다. 

 또 성과공유회에 제출한 성과들은 자체 경진대회에 출품해 참여기업 대표들과 교수들의 평가로 시상까지 이어져, 학생들의 참여도와 의욕을 고취하기도 했다.

 강동완 외 5명이 제작한 ‘홍수발생 시 터널 및 지하차도에서의 구조’ 디자인은 여름철 집중호우에 지하차도가 침수되는 사고에서 구조대상자를 지상으로 신속히 대피할 수 있도록 한 아이디어로 대상을 수상했으며, 그 외 최우수상 3점, 우수상 3점이 시상됐다.

 김동하 청주대학교 신기술융합디자인 혁신인재양성사업단장은 “컨소시엄기업 대표들과 각 학과 교수님, 참여 학생들의 호응과 관심 속에 성황리에 성과공유회와 경진대회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산학협력을 확대 지원해 미래 신산업이 요구하는 IP-R&D 능력을 겸비한 인재 양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