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8:00 (토)
서울과기대 산업공학과 이학연 교수, '2024년도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KAST) 회원 선출
서울과기대 산업공학과 이학연 교수, '2024년도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KAST) 회원 선출
  • 방완재
  • 승인 2023.12.2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과학기술 분야 탁월한 연구 성과로 두각 보이는 젊은 과학자 선정
- 데이터사이언스와 비즈니스 포텐셜 교육연구단 단장으로 활약
데이터사이언스와 비즈니스 포텐셜 교육연구단 단체사진
▲Data & Business Innovation 연구소 단체사진

 서울과학기술대(이하 서울과기대) 산업공학과 이학연 교수가 2024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이하 Y-KAST) 회원으로 선출됐다.

 우리나라 과학기술계 최고 석학기관인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과학기술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성과를 발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젊은 과학자 26인을 2024년도 Y-KAST 회원으로 뽑았다.

 이 교수는 정책학부 회원으로 선출되었으며, 서울과기대에서 Y-KAST 회원을 배출한 것은 이학연 교수가 처음이다.

 Y-KAST 회원은 만 43세 이하 젊은 과학자들 중 학문적 성과가 뛰어난 연구자를 선발하며, 특히 박사 학위 취득 후 국내에서 독립적 연구자로서 이룬 성과를 중점 평가해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과학기술리더를 선출한다. 

 이학연 교수는 공학과 경영학이 융합된 기술경영 및 데이터비즈니스 분야의 세계적인 연구자로, 유망기술 발굴을 위한 데이터 기반 기술예측 기법을 독창적으로 개발하는 등 혁신 지능(innovation intelligence) 분야 연구를 개척해 왔다. 
  ◦ 이교수는 영향력 지수 상위 10% 논문 16편 포함, SSCI 및 SCIE 국제 학술지 논문 45편과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논문 31편을 게재하였고, 민간기업 및 정부출연연구기관 등과 총 31건의 연구과제를 수행하였다. 
  ◦ 또한 교양서 『경영을 넷플릭스하다』를 출간하는 등 지식의 대중화에도 힘써왔다.

 이학연 교수는 “서울과기대 Data & Business Innovation Lab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의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기쁘다. 정책학부 회원으로서 국가과학기술정책 수립에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소감과 포부를 전했다. 

 2009년 서울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이학연 교수는 2010년 서울과기대 산업공학과에 부임하였으며, 현재 BK21 4단계 빅데이터 분야 전국 단위 교육연구단인 ‘데이터사이언스와 비즈니스 포텐셜 교육연구단’ 단장으로서 산업공학 및 데이터사이언스 연구 및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