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8:00 (일)
세종대·세종대 산학협력단·세종연구원, 세종과학기술원(SAIST) G2 프로젝트 (스텔스 고기동 무인기:SMET) 세미나 공동 주최
세종대·세종대 산학협력단·세종연구원, 세종과학기술원(SAIST) G2 프로젝트 (스텔스 고기동 무인기:SMET) 세미나 공동 주최
  • 방완재
  • 승인 2023.12.20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2월 15일 세종대 광개토관에서 개최된 세종과학기술원(SAIST) G2 프로젝트(스텔스 고기동 무인기:SMET) 세미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12월 15일 세종대 광개토관에서 개최된 세종과학기술원(SAIST) G2 프로젝트(스텔스 고기동 무인기:SMET) 세미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유상호), 세종연구원(이사장 김경원)이 공동으로 지난 12월 15일 세종대 광개토관에서 세종과학기술원(SAIST) G2 프로젝트(스텔스 고기동 무인기:SMET) 세미나를 주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배덕효 세종대 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비교적 낯선 분야인 스텔스에 대해 많이 배우고 국가 대형과제로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주명건 세종대 명예이사장은 기조연설에서 “이번 세미나는 항공우주 분야에 있어 스텔스 무인기를 통해 한국이 급변하는 전쟁의 양상 속에서 어떻게 생존할 수 있는가를 모색하는 자리”라며 “세종대에는 이미 훌륭한 연구원들이 많지만, 한 단계 더 도약을 해서 국운을 개척하는 선봉장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세종대 우주항공학과 안존 교수는 ‘고기동 스텔스 무인기 기술의 현황 및 미래기술’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안 교수는 “소형화, 대형화(UCAV),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방향으로 광대역 전자 통신 기술을 활용해 송수진 정보의 고품질화를 추구하고 저비용 고성능 디지털 센서 기술과 정밀 항법 기술, AI 기술의 발전 및 확산에 따른 무인기 자율화 기술이 대두될 것”이라며 무인 항공기 개발 역사를 통해 핵심 기술을 고찰했다.

그는 “가변 사이클 터보팬 엔진으로 고효율 추진 장치를 장착한 스텔스(Radar/IR/Acoustic) 기술이 발전·확산·응용될 것으로 보이며, 고강도 복합 소재 개발에 따른 기체 구조 강도 향상 및 경량화를 바탕으로 고기동성 자율 운용에 기반한 공중우세 확보가 중요한 쟁점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세종대 우주항공학과 홍성경 교수가 ‘K-Gremlin을 위한 무인기 핵심기술'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홍 교수는 “현재 미국에서는 유인기 대체가 아니라 상황 인식·생존성·신속한 의사결정 향상에 기여하는 협력적이고 지원적인 파트너 역할을 하는 유·무인 전투기 복합체계(MUM-T)와 로열 윙맨(Loyal Wingman), 적의 방공망 사정거리 밖에서 재사용 가능한 다량의 드론을 발사하고 회수하는 시스템 개발을 핵심으로 하는 저비용 소모허용 재사용 항공기(LCAAT/LCASD Projects) 등을 주요 대응 전략으로 삼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세종대 S-UAV 관련 연구 집중 유망 분야로 △중량 증가를 억제하기 위한 경량 전파 흡수 기술 △극초음속 소형 고효율 엔진 기술 △정밀상대 항법 기술(공중급유를 통한 체공 능력 보완) △AI 기반 자율화 기술 개발(센서융합 상황인식, 위협회피, 실시간 자율협업) △CPS/IoT/AI 기반 다수의 이종 무인체계 간의 고신뢰 협업 기술 개발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세종대 AI로봇학과 송진우 교수가 ‘유·무인복합(MUM-T) 통합 아키텍처 개발 현황’이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송 교수는 “전쟁 양상이 소모전에서 신속 대응 방식으로 변화함에 따라 미래 무기체계는 유·무인 복합체계가 중심이 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를 위해 기술의 모듈화와 표준화가 필요하다”며 “공통 아키텍처는 모듈화 표준화를 가능하게 하는 기본 플랫폼이 될 것이며 공통 아키텍처 정책은 MOSA(modular open system architecture) 형태로 실현된다”고 유·무인 복합체계와 공통 아키텍처의 발전 방향과 향후 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