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1:55 (일)
한국외대, 대학진로탐색캠프 운영대학 최종평가 2년 연속 “매우우수” 선정 쾌거
한국외대, 대학진로탐색캠프 운영대학 최종평가 2년 연속 “매우우수” 선정 쾌거
  • 방완재
  • 승인 2023.12.14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 박정운) AI교육원(원장 김낙현)은 2023 대학진로탐색캠프 사업 최종평가 결과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매우우수” 등급에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하였다.

서울캠퍼스_대학본부
서울캠퍼스_대학본부

대학진로탐색캠프 사업은 진로 체험 인프라가 잘 갖춰진 대학에 소외지역 중등 학생을 초청, 대학 인프라 활용 신산업 분야 학과 및 직업 탐색 캠프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진로 체험 격차 문제 해소에 기여하고자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청소년 진로 체험 사업이다.

이번 2023 대학진로탐색캠프 운영대학 최종평가는 전국 15개 대학교를 대상으로 ▲목표 달성도 ▲프로그램 개발 완성도 ▲프로그램 운영 우수성 ▲교육 효과성 등을 중심으로 전문가 심사를 통해 매우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미흡 등 총 5단계로 평가되었다.

한국외대 AI교육원은 ▲대학의 첨단 인프라를 오픈하고 특장점을 반영한 SW/AI 관련 진로 탐색 교육의 성공적 수행 ▲2022 개정 교육과정 및 지역 특화산업 분야를 반영한 프로그램 구성 ▲정보 소외 대상 학생들을 선정하여 기회 제공 ▲프로그램별 표준 교육안의 체계적인 제작 ▲수혜학교 학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받은 것이 좋은 평가로 이어졌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미래유망 신직업」들을 미래인재들에게 소개하는 맞춤형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주제로 ▲NLP(ChatGPT 활용) ▲메타버스&VR/AR ▲인공지능 ▲IoT ▲코딩드론 등 SW&AI 관련 5개 분야의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를 바탕으로 전문 직업인, 대학 교수, 대학생 멘토와 함께 진로 흥미 분야를 찾아보고, 다양한 진로와 직업 그리고 대학 학과, 캠퍼스 생활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도 함께 마련했다.

한국외대 대학진로탐색캠프 사업 총괄 두일철 교수는 지역사회 파트너로서 대학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두 교수는 “2023 대학진로탐색캠프 사업을 통해 정보 소외지역 청소년들에게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평가 결과는 한국외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 SW&AI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있는 중‧고등학생들의 진로탐색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반증하는 결과”라면서, “지식·기술의 사회 환원을 통해 지역사회 파트너로서 상생하는 교육기관의 책무를 수행하기 위해 앞으로도 대학 인프라를 활용한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디지털 기초 소양 강화 및 정보소외자 예방에 기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외국어대학교 AI교육원은 2019년 설립 이후 SW가치확산센터를 필두로 체험 중심 SW&AI 교육과 나눔을 통한 교육 소외자 예방과 저변 인구 확대를 도모하고자 SW&AI 동아리 교육, SW&AI 진로체험 교육,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교육, SW&AI 전문인력양성 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