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05 (토)
[경기대] 진로∙취업 명품대학… ‘교육∙학사관리 인증’으로 혁신
[경기대] 진로∙취업 명품대학… ‘교육∙학사관리 인증’으로 혁신
  • 김재호
  • 승인 2023.12.14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정시 모집_ 경기대

경기대학교(총장 이윤규)가 미래형 융복합 교육에 기반한 학사운영을 통해 진로와 취업의 메카로 자리 잡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올해 개교 76주년을 맞이한 경기대는 긴 역사만큼이나 사회 곳곳에 자리매김한 탄탄한 선배 졸업생들의 아낌없는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강점이 있다. 

더불어 신분당선 광교(경기대)역과 동수원IC를 끼고 있는 광교신도시에 소재한 수원캠퍼스, 충정로(경기대입구)역과 서대문역 인근의 서울캠퍼스 모두 지리적 이점을 토대로 취·창업 메카로 자리매김한 점도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경기대의 여러 성장동력 중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학부교육의 혁신’에 있다. 전국 사립대학 최상위권에 이르는 재학생 13,900여 명, 대학원 2,430여 명 등 총 16,330여 명의 정원과 514명의 전임교원 규모를 토대로 진행되는 활발한 교육과 연구활동은 대학혁신의 기본을 충실히 뒷받침하고 있다. 

나아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교육과정의 혁신, 경쟁력 있는 인재양성을 위한 핵심역량 기반의 교육과정 구성, 수요자 만족도 조사 기반의 대학-전공-교과목 3단계 환류체계, 학사관리 등의 경기대의 교육 시스템과 역량(Competency), 학생(Student), 산업(Industry)에 기반해 대학 교육을 지속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경기대의 KGU-CSI 교육인증제는 대학 혁신의 우수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경기대는 대학혁신지원사업 종합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획득하며, 대학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사진=경기대

대학혁신지원사업 종합평가 A등급 획득

경기대의 학부교육 혁신 노력의 결실로 교육부의 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됐다. 2019년부터 연간 약 50~70억 원 규모의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수주하고 있다. 특히 경기대는 1주기(2019~2021년) 대학혁신지원사업 종합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획득하는 등 대학교육의 인프라·환경·서비스 등 교육의 질을 지속적으로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경기대는 미래선도형 융합교육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갖춘 융·복합 인재 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우수한 교육혁신과 학사관리 시스템 그리고 교육 수요자 중심의 연간 250여 개의 비교과 프로그램 개설을 통해 학사관리 시스템 분야에서 ISO국제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스마트강의실·창의토론실 등의 교육인프라를 구축해 수업방식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학생역량통합관리시스템(BARUN)과 학습지원시스템(LMS)의 고도화를 추진해 개별 학생 역량 관리의 수월성을 확보했다. 

실제로 지난 코로나19 사태에서 LMS 등을 통해 온라인 교육으로의 전환에 유연하게 대처한 바가 있다. 또한 사회 각 분야와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이라는 거대한 변화를 마주하며 학내 미래형 혁신공간(쌍방향·PBL수업을 위한 스마트강의실, 창의학습공유공간, VR·3D프린터·드론 등의 미래기술체험공간, 영상 촬영 스튜디오, 비대면 교육·취업지원 강의실 등)을 선제적으로 마련했다. 이를 통해 재학생들은 학교 내에서 자유롭게 자신의 꿈을 펼치고 또 공유할 수 있다. 나아가 캡스톤디자인, 플립러닝 등의 혁신교육과정의 운영, 재학생들의 산학협력 연구 프로젝트 참여, 지도교수-선후배 간의 심화학습공동체 등은 실무역량을 강화해 취·창업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점에서 재학생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AI·SW 중심의 국가·지자체 재정지원 선정

경기대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국가와 지자체 재정지원사업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으로부터 우수한 역량을 인정받아 다양한 재정지원을 받고 있다. AI 등의 신기술 수요에 부합하는 SW전문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2단계 사업, 소프트웨어 전문인재양성사업, 산업인공지능 분야의 교육기반을 구축하는 산업인공지능 전문인력 양성사업, 원격교육과 혁신적 교수법을 지원하는 에듀테크 소프트랩 구축과 운영사업, 세라믹 고부가 첨단화를 위한 R&D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기능성세라믹 소재 혁신 R&D 전문인력 양성사업 등 각종 국가와 지자체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돼 지속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AI·SW 분야는 대학중점연구소인 콘텐츠융합소프트웨어연구소,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인 지능정보융합제조연구센터와 함께 기업과 연계된 교육과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