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1:05 (일)
2023 제8회 3D프린팅 비즈콘 경진대회, 3년 연속 ‘대상’
2023 제8회 3D프린팅 비즈콘 경진대회, 3년 연속 ‘대상’
  • 방완재
  • 승인 2023.11.29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계시스템공학과 김범석·박현빈 학생,‘구동’부문 대상
대상 1팀, 우수상 4팀, 장려상 1팀 수상
대상_좌측부터 김범석, 박현빈 학생
대상_좌측부터 김범석, 박현빈 학생

  국립금오공과대학교(총장 곽호상) 기계시스템공학과 학생들이 ‘3D프린팅 비즈콘(BIZCON) 경진대회’에서 3년 연속 ‘대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상은 기계시스템공학과 지능로보틱스연구실(지도교수 주백석) 소속의 4학년 김범석, 박사과정 박현빈 학생의 ‘SCV팀’이 수상했다. 이들은 ‘구동 부문’에서 이동 공간과 작업 대상의 크기나 위치가 일정하지 않은 비정형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몸체 크기 조절이 가능한 ‘언더액추에이션(Underactuation) 기반 크기 조절이 가능한 이동 로봇’을 설계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비정형 환경에서 일반적인 로봇은 자신의 몸체 크기보다 더 큰 물품을 운송하기 어렵고, 몸체 크기보다 협소한 공간에서는 이동이 불가능하다. 김범석, 박현빈 학생은 일반적인 로봇이 가지는 이러한 한계를 ‘크기 조절이 가능한 메커니즘’을 통해 극복하여 창의성과 사업화 가능성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대상을 받은 김범석 학생은 “지도교수님과 더불어 연구실 선·후배들의 따뜻한 응원과 조언 덕분에 보다 완성도 있는 로봇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인간을 도와주고 지켜주는 로봇을 만드는 로봇공학자가 되기 위해 항상 연구하고 도전하는 자세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앞서 3번의 대상 수상을 통해 본 대회에 강한 면모를 보여 온 기계시스템공학과 시스템및비전실험실(지도교수 신동원) 소속 학생들도 우수상 및 장려상을 받았다. 우수상은 △‘스플릿팅 휠을 사용한 로봇 플랫폼’4학년 임지호·신주협 △‘단절 지형에서 활용 가능한 분리형 로봇’4학년 김선우·최경진 △‘폭 조절 높이 조절 캐터필러 로봇’3학년 윤지석·전해원 △‘짐 운반을 위한 대상추종 장애물 회피 로봇’3학년 박소윤, 이재욱, 최제익 학생이, 장려상은 ‘재난 현장 인명 구조 로봇’3학년 김범준, 김호영, 박정인 학생이 수상했다.

 ‘제8회 3D 프린팅 비즈콘(BIZCON) 경진대회’는 지난 11월 25일 경운대 체육관에서 구동 부문과 디자인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국립금오공과대학교 학생들은 이 대회에서 역대 대상 4회 및 최우수상 4회 등을 수상하며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