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30 (토)
이화여대, 제4회 이화-현우 여성과 평화 학술상 시상식 개최
이화여대, 제4회 이화-현우 여성과 평화 학술상 시상식 개최
  • 방완재
  • 승인 2023.11.29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회 수상자로 김보화, 김영옥 저자 선정
11월 28일(화) 한국여성연구원에서 시상식
제4회 이화-현우 여성과 평화 학술상 시상식
제4회 이화-현우 여성과 평화 학술상 시상식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여성연구원(원장 이은아)은 (재)현우문화재단이 후원하는 ‘제4회 이화-현우 여성과 평화 학술상’ 시상식을 11월 28일(화) 개최하고 김보화, 김영옥 저자에게 상을 수여했다.

올해로 제4회를 맞이한 ‘이화-현우 여성과 평화 학술상’은 이화여대와 한국여성연구원이 이바지해온 여성학 연구를 다시 한번 자리매김하고 그 역사를 발전적으로 이어가고자 2020년 제정됐다. 각 학문분과에서 여성학 이론과 방법론을 기반으로 한국 사회와 여성에 대한 지식 확장에 기여해 온 학자 중 수상자를 선정해 격려하고 있으며 올해도 작년에 이어 <학술부문>와 <일반부문>에서 의미 있는 저서를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먼저 <학술부문> 수상작으로는 김보화 저자의 『시장으로 간 성폭력』이 선정됐다. 이 책은 성폭력 사건이 국내외적인 신자유주의적 사회 질서 속에서 사법화되고 시장화되는 양상을 밀도 있게 분석했다. 성폭력 사건의 피해자, 법조인, 여성운동활동가 등 30여 명과의 심층면접 자료를 통해 당사자들의 경험과 입장, 현장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분석의 타당성과 설득력을 갖추었다는 점이 돋보였다는 평이다. <일반부문>의 수상작으로는 김영옥 저자의 『흰머리 휘날리며, 예순 이후 페미니즘』이 선정됐다. 이 책은 페미니즘의 교차적 시각을 통해 자신과 다른 여성의 삶이 가진 고유한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 타인에 대한 돌봄의 시작임을 보여준다. 노년 여성 문제를 역사, 계급, 질병의 문제와 교차시킬 때, 우리는 비로소 타인의 ‘다름’에 주목하는 윤리적 행위로서의 돌봄에 이를 수 있게 된다는 통찰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탁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학술부문> 수상자인 김보화는 현 젠더폭력연구소 소장으로,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연구소 ‘울림’에서 활동했으며 이화여대 여성학과에서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다. 반성폭력 연구 활동 중 가해자들의 감형과 무죄, 역고소가 성범죄 변호의 시장화와 관련되어 있음을 확인해 성폭력 사건의 해결이 ‘법시장화’되어 가는 지형 속에서 반(反)성폭력운동과 이론의 방향은 어떠해야 할지, 성폭력 정치를 재구성하기 위한 대항담론의 형성은 어떤 조건 속에서 가능한지, 피해자들을 타자화, 병리화하는 인식과 제도 속에서 피해자들의 힘은 어떻게 언어화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있다. 이번에 수상한 저작은 박사학위 논문을 단행본화한 것이며, 그 외 지은 책으로 「페미니즘 교실(공저)」, 「스스로 해일이 된 여자들(공저)」, 「누가 여성을 죽이는가(공저)」 등이 있다. 

<일반부문> 수상자인 김영옥은 현재 ‘생애문화연구소 옥희살롱’의 상임대표이며 ‘인권연구소 창’의 연구활동가로 일하며 돌봄이 모든 시민적 관계와 활동의 근간이 되는 돌봄사회로의 전환 모색에 동참하고 있다. 독일 아헨라인베스트팔렌공과대학교(RWTH Aachen)에서 철학과 사회학을 공부하고 발터 벤야민의 「타인의 텍스트에서 만나는 자화상 발터 벤야민의 카프카 읽기」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화여대, 연세대, 숙명여대 등에서 강사로 재직했으며 대학 안팎에서 여성주의와 소수자의 관점에서 문화이론을 벼리는 한편, 문화 실천의 다양한 현장에 개입해 왔다. 예순이 넘어 여성주의와 인권 활동의 내부에서도 늙어감과 노년기의 삶, 돌봄은 변방 중의 변방임을 깨달아 이러한 현실을 탐구하며 꼭 필요하고 적절한 담론과 언어를 만드는데 몰두하고 있다. 『늙어감을 사랑하게 된 사람들(2023)』 『흰머리 휘날리며, 예순 이후 페미니즘(2021)』, 『노년은 아름다워(2020)』, 『이미지 페미니즘(2018)』을 단독으로, 『돌봄과 인권(2022)』 『제로의 책(2022)』 『새벽 세 시의 몸들에게(2020)』 『코로나 시대의 페미니즘(2020)』 등을 함께 썼다.

이날 시상식은 11월 28일 오전 11시 이화여대 한국여성연구원 회의실에서 개최됐으며, 이은아 이화여대 한국여성연구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경과보고와 함께 심사위원회의 심사평이 이어졌다. 오는 2024년 3월경 수상작에 대한 북콘서트가 각각 진행될 예정이다.

이화여대 한국여성연구원은 1977년 한국 최초로 이화여대에서 여성학 수업을 개설한 이래 반세기 동안 한국의 여성학 연구를 선도해왔으며, 각 학문분과에 여성학 이론과 방법론을 보급하며 여성 연구에 기여해 왔다. 앞으로도 <이화-현우 여성과 평화 학술상> 및 각종 학술연구 사업을 통해 한국 사회와 여성에 대한 지식 확장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