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8:05 (토)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 ‘2023 만주·동아시아 문화교류 국제학술대회’ 개최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 ‘2023 만주·동아시아 문화교류 국제학술대회’ 개최
  • 방완재
  • 승인 2023.11.28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주·동아시아 문화 실천과 글로컬 다양성’ 주제
초국적 이주 시대 과거 성찰… 새로운 미래 소통 고민
2023 만주·동아시아 문화교류 공동 국제학술대회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23 만주·동아시아 문화교류 공동 국제학술대회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최근 다문화융합연구소, BK21FOUR글로컬다문화교육연구단(소장·단장 김영순 교수)과 만주학회가 공동으로 ‘2023 만주·동아시아 문화교류 공동 국제학술대회’를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만주 및 동아시아 문화 실천과 글로컬 다양성’을 주제로 열렸다. 만주, 만주의 역사와 사회, 만주국의 정치·문화, 만주국의 비주얼·미디어 외 대중매체의 문제, 동아시아 지역의 문화 다양성 등 다양한 분야를 다뤘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영국 등의 학자들은 학술대회에서 동아시아, 만주 지역의 역사와 문화다양성을 담은 ‘글로컬’ 공간을 중심으로 다양한 토론을 펼치고 동아시아 네트워크의 미래에 대해 논의했다.

김영순 인하대학교 교수와 한석정 동아대학교 명예교수가 주제 발표를 했고 ▲일제강점기 만주 ▲동북아 문화 중심지 만주 등 세션으로 나뉘어 학술대회가 진행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인하대학교 인하융합연구원(INSTAR)이 대학원의 국제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대학원 혁신사업의 하나로 지원받아 열렸다. 

김영순 인하대학교 다문화융합연구소 소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인하대학교 다문화융합연구소가 동아시아 학문 네트워크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고 있다는 성과를 보여준 데 의의가 있다”며 “초국적 이주 시대에 과거를 성찰해 새로운 미래 소통을 고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