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3:25 (일)
대구한의대, 경양학부 조철호 교수 국가품질상(국무총리표창) 수상
대구한의대, 경양학부 조철호 교수 국가품질상(국무총리표창) 수상
  • 방완재
  • 승인 2023.11.24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업현장 및 유관단체에서 품질경영 활동을 통해 현저한 성과 인정 -
경양학부 조철호 교수
경양학부 조철호 교수

대구한의대학교(변창훈 총장)는 조철호 경영학부 교수가 한국표준협회의 심사와 산자부 국가기술표준원의 공적 심의를 거쳐 23년도 국가품질경영 개인 유공자로 선정되어 11월 3일 코엑스에서 열린 ‘제49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국가품질상 개인표창(국무총리표창)을 수상하였다고 밝혔다. 

국가품질경영대회는 산업현장에서 품질향상, 원가절감, 생산성 향상, 고객만족 등 품질경영 혁신활동에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여 국가산업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한 공로자와 우수기업에게 국가품질상을 서훈·표창함으로써 사기를 진작시키고, 노사가 한자리에 모여 산업 발전을 위해 새로운 결의를 다지는 최고 권위의 국가품질경영 진흥 행사이다. 

국가품질상 개인표창은 산업현장 및 유관단체에서 품질경영 활동을 통해 현저한 성과를 거두고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개인에게 수여한다.

조철호 교수는 대학교수로서 품질경영 연구 활동과 산업현장의 기여를 인정받아 국내외 학회에서 다수의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으며, 특히 100여 편의 관련 논문과 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다수의 저서를 발표하여 품질개선 활동에 이바지하여 왔다. 또한 공공의료와 의료관광의 정책 연구를 통해 ‘군 의료서비스 개선’을 포함한 공공의료서비스품질과 ‘외국인 관광객 미용성형 부가세 환급제 효과분석’를 포함한 의료관광 정책개선에도 영향을 주었다. 이외에도 산재예방 정책연구를 통해 국가 산업단지의 산재예방과 안전보건의 혁신에도 기여하였다. 최근에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ESG연구와 자문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조철호교수는 현재 한국품질경영학회에서 편집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며 경영분야 학술활동을 인정받아 2024년도 대한경영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이외에도 다수의 경영관련 학회에서 부회장 등 임원으로 활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