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8:25 (일)
인터엑스-서울과기대(데이터사이언스학과), 데이터사이언스 공동연구 및 인재양성을 위한 산학협정 체결
인터엑스-서울과기대(데이터사이언스학과), 데이터사이언스 공동연구 및 인재양성을 위한 산학협정 체결
  • 방완재
  • 승인 2023.11.21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율공장, 스마트제조,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관련 공동 연구
- 데이터사이언스 관련 교육과정 연구 개발 공유
- 데이터사이언스 관련 강의 및 세미나 등
황상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학과장(오른쪽)과 정하일 인터엑스 CTO(왼쪽)가 협약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황상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학과장(오른쪽)과 정하일 인터엑스 CTO(왼쪽)가 협약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학과(학과장 황상흠)는 11월 17일(금), 서울과기대 테크노큐브동에서 인터엑스(대표 박정윤, 대리서명 CTO 정하일)와 「데이터사이언스 공동연구 및 인재양성을 위한 산학협정서」를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황상흠 학과장을 비롯하여 기술경영융합대학 조남욱 학장, BK21 데이터사이언스와 비즈니스 포텐셜 교육연구단 이학연 단장 등 데이터사이언스 관련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주요 교수진과 인터엑스 정하일 CTO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인터엑스는 자율공장 구축에 필요한 인공지능 솔루션을 제공하는 산업AI 전문기업으로 최신 데이터사이언스 및 디지털트윈 기술을 적용하여 공정 품질 예측, 생산 조건의 최적화, 지능형 AI 검사를 활용한 불량검출 표준화 및 오류감소 등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앞으로 ▲자율공장, 스마트제조,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관련 공동 연구 ▲데이터사이언스 관련 교육과정 연구 개발 공유 ▲데이터사이언스 관련 강의, 세미나 및 학생 취업지원 등을 활발히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황상흠 학과장은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스마트제조를 선도하고 있는 인터엑스와 산학협정을 맺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분야를 주도할 혁신 인재육성을 위해 인터엑스와 데이터사이언스 관련 교육사업 추진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빅데이터 분야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14년부터 국내 최초로 데이터사이언스 분야 전일제 일반대학원으로 특화해 운영돼 왔다. 본 학과는 2020년 9월부터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4단계 BK21 사업의 빅데이터 분야 전국단위 8개 교육연구단 중 하나에 선정되어 사업을 진행중에 있다. 또한 2021년 3월부터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서 시행하는 데이터분석기반의 전자제조 전문인력양성사업에도 선정되어 동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본 학과는 풍부한 경험과 우수한 역량을 갖춘 15명의 교수진과 50명의 대학원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졸업생들은 빅데이터 관련 유수 대기업 및 스타트업, 공기업, 그리고 학계로 진출하여 활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