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5:00 (일)
당신은 제법 괜찮은 교사입니다
당신은 제법 괜찮은 교사입니다
  • 김재호
  • 승인 2023.11.15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재민 지음 | 책장속북스 | 458쪽

선생님은 더 이상 외롭지 않습니다.

모든 교사는 재잘거리는 아이들을 보면서 힘을 냅니다.
아이들은 그런 선생님을 보면서 성장합니다.
학생과 선생님이 함께하는 학교는 아직도 아름다운 곳입니다.

이곳에서 큰 축을 담당하는 교사는 행복해야 합니다.
그래야 아이들도 행복할 수 있으니까요.

이 책은 25년 차 교사인 저자가 교사로서 함께 성장하기 위해 동료 선생님들과 나누었던 지난 5년 동안 고민의 기록이다. 광고회사 카피라이터로 일하다 교직 생활을 시작한 저자의 남다른 이력은 교사만을 바라봤고, 교사만을 꿈꿨고 교사로만 살아가는 선생님들의 고충을 좀 더 세심한 시선으로 바라보게 했다. 그는 교사란 외롭고 힘든 직업이라고 말한다. 일반적인 회사는 입사를 하면 업무뿐 아니라 사소한 것까지 알려주는 선배가 있지만 학교는 그렇지 않다.

대개 교사는 학생들에게는 하나하나 챙겨주는 것이 당연하지만 동료 교사나 후배에게 아주 사소한 것들을 말해주는 것을 실례라고 생각한다. 이런 교사 집단의 특성을 고려해서 저자는 가볍게, 무심하게, 지나가는 말처럼 흔들리는 후배 교사에게 조언을 건넸다. 그런데 그 한마디에 교사들이 다시 힘을 내는 것을 보면서 2018년부터 신규 교사를 격려하고 서로 독려하는 목적의 교사 동아리 ‘따로또같이’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 저자는 선배 교사의 실제 경험과 고민이 그대로 묻어나는 아주 ‘사소한’ 사례를 건네고 있다.

그렇게 모은 70개의 사례는 보편적인 것보다 특수함에 가까울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사례는 저자 개인의 감상을 쓴 가벼운 에세이가 아니며 ‘교직 생활 백과사전’에 가깝다. 교사로서 마주할 수 있는 거의 대부분의 고민이 구체적 상황별로 서술되어 있어 ‘이런 고민을 나만 하는 게 아니구나’ 하는 공감을 함께 나누기에 충분하다. 이 공감은 허공 속에 맴도는 공허한 위로가 아니며 앞서 그 길을 가고 있는 교사의 고군분투를 통해 우러나오는 단단한 위로다. 책에 제시된 저자의 팁을 따라간다면 교사로서 짊어지고 있는 ‘힘듦’은 훨씬 더 가벼워질 것이다.

이를 위해 저자는 교사 편, 업무 편, 수업 편, 학생과 학부모 편으로 총 4장으로 나누어서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실질적인 팁을 제시하고 있다. 제1장 교사 편에서는 교사로서 어떤 마음과 태도로 지내야 하는지를, 제2장 업무 편은 교사라는 직업을 나는 어떻게 봐야 하며 직업인으로서 힘들 때 어떻게 헤쳐가야 할지, 제3장 수업 편은 수업 중에 벌어지는 일들에 대한 대처법과 수업 시간에서의 노하우, 제4장 학생과 학부모 편에서는 어떻게 그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교사는 갑질 하는 직장 상사도 만나야 하고, 전혀 생각지 못했던 학생과 학부모를 만나서 속을 끓여야 하는 일도 많다고 한다. 자존심을 꺾고 열심히 한다고 하는데도 차가운 시선을 받게 되는 이래도 문제, 저래도 문제인 일이 허다하다고. 그래서 25년이나 학교 현장에 있는 저자도 매일매일 낯선 경험을 하게 되니 교직에 첫발을 내딛는 신규 교사의 학교생활은 결코 녹록하지 않을 거라고 말한다.

저자는 학생의 권리, 학부모의 권리, 교사의 권리 모두가 소중하기에 서로 위로해 주고, 격려해 줘야 한다고 말한다. 교육 3 주체가 모두 믿음으로 함께 가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법과 제도가 만들어진다고 한들, 무너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요즘 벌어지는 교권과 학습권에 대한 논란을 마주하면 교사로서 마음이 착잡해 진다고 한다. 학부모의 권리는 당연하지만 교사의 권리는 당연하지 않고, 학생의 학습권은 존중하지만 교사의 수업권은 존중 받지 못하는 세상이 되어버린 지금, 저자는 흔들리고 있는 후배 교사들의 어깨를 잡아주고자 한다.

선생님들이 왜 힘을 내야 하고, 어떻게 하면 교사로서 더 아름답게 살 수 있을지 고민했던 나름의 경험을 공유한다. 출간에 앞서, 저자는 자신의 글이 선생님들께 누가 되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도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5년이란 시간 동안 뭉근하게 준비한 이 책이 지금의 현실이 답답한 선생님들에게 잠깐의 휴식이라도 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 출간을 결심했다. 현실의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교사가 바로 서는 사회를 구축하는 데도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그리고 책을 통해 “당신은 제법 괜찮은 교사입니다.”라고 대한민국 모든 선생님을 응원한다. 나아가 이 책이 선생님들의 세계를 엿보는 학부모님들께 ‘교사’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