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10 (토)
한양대 전진용 교수 연구팀, VR 활용한 ‘정신생리학적 회복’ 모델 개발
한양대 전진용 교수 연구팀, VR 활용한 ‘정신생리학적 회복’ 모델 개발
  • 최승우
  • 승인 2023.11.14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양대 건축학부 전진용·정신건강의학과 이건석 교수 공동 연구
한양대 전진용(건축공학부)·이건석(정신건강의학과) 교수 공동 연구팀이 실험을 위해 구축한 도시와 수변, 녹지 VR 가상환경이다. 

한양대 전진용(건축공학부)·이건석(정신건강의학과) 교수 공동 연구팀이 도시와 수변, 녹지 환경에서 사운드스케이프와 랜드스케이프 경험을 통한 정신생리학적 회복 모델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VR 기술로 제작된 가상환경을 통해 사용자가 경험하는 시각적·청각적 자극이 실제로 스트레스 해소와 정신적 회복을 촉진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연구했다. 연구팀은 피실험자의 뇌파(EEG)와 심박변이도(HRV)를 측정해 도시보다 자연환경 속에서 참가자들이 환경변화에 더 잘 적응하고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개발된 복원 모델은 시청각 요소, 정서적 특성, 그리고 환경에 대한 인식을 포함한다. 이는 정신생리학적 바탕 위에 구축돼 도시 환경의 디자인 요소가 어떻게 인간의 정서적 회복을 강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

이번 연구는 환경 디자인이 인간의 건강과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입증했다. 연구팀의 발견은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자연경관과 음향적 측면에서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정온한 음풍경이 정서적 회복에 필수라는 것을 보여준다. 도시 설계자들에게 인간 중심의 디자인을 추구할 때 고려해야 할 새로운 설계 기준을 제시했다.

전진용 교수는 “도시 설계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도시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했다”며 “도시의 소음과 분주함 속에서도 사람들이 정신적, 심리적 회복을 할 수 있는 개인 맞춤화된 가상 공간을 제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밝혔다. 

해당 논문(제목: Psycho-physiological restoration with audio-visual interactions through virtual reality simulations of soundscape and landscape experiences in urban, waterfront, and green environments)은 우수성을 인정받아 저명한 국제학술지 <Sustainable Cities and Society (IF:11.7, 상위 2%)>에 12월 게재 예정이다.

최승우 기자 editor@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