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05 (토)
세계는 왜 ‘케이팝’에 열광하는가
세계는 왜 ‘케이팝’에 열광하는가
  • 정지은
  • 승인 2023.11.10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가 말하다_『케이팝』 정지은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 116쪽

한국문화와 정서 담아 세계와 소통하는 가교 역할
과학기술과 케이팝 연결이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

K-컬처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 세계는 한국의 문화예술에 주목하고 있으며, 단연 성과를 보인 분야는 케이팝이다. 2000년대 초중반 한류 열풍을 일으킨 K-드라마에 이어 현재 케이팝이 신한류를 대표하고 있다. 

최근 출간한 『케이팝』은 K-컬처를 대표하는 첫 단행본으로, 왜 우리가 케이팝에 주목해야 하는지 이유를 정리했다. 본 책에서는 케이팝과 관련된 다양한 성공 요인과 전략을 살펴보면서, 한국과 세계 음악 시장의 규모와 현황, 케이팝의 탄생과 의미, 케이팝의 변화와 시도들에 대한 함의와 방향성을 다루었다. 현재 케이팝과 관련해서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이슈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우리가 케이팝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케이팝은 음악을 단순히 듣는 것에서 나아가 한국의 문화와 정서를 담고, 세계에 통용하는 가교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케이팝이 지닌 소프트파워를 통해 전 세계와 한국을 연결하고 있다. 

케이팝에 대해 서구 대중음악을 수용한 우리나라 아이돌 그룹 중심의 진출 시스템으로 보는 부정적인 시각도 존재하지만, 케이팝은 한국적인 미적 역량·역사·문화 등을 담는 결과물로 이해할 수 있다. 케이팝이 곧 한국의 음악을 대표한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한국어로 된 우리나라의 음악이 전 세계에서 파급력을 보인다는 점에서 우리가 케이팝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명확하다.

그렇다면, 케이팝의 놀라운 성과는 무엇일까? 올해 8월, 미국의 음악 매체 <빌보드>는 홈페이지에 ‘빌보드 핫 100에서 10위 안에 진입한 모든 비(非)영어권 노래’라는 기사를 통해, 1958년 빌보드 ‘핫 100’ 순위가 도입된 이후 차트 10위권에 진입한 비영어 35곡 가운데 한국어 노래가 19곡의 스페인어 노래에 이어 8곡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본 곡은 방탄소년단(BTS)의 6개 곡(「페이크 러브(FAKE LOVE)」,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 「온(ON)」, 「라이프 고스 온」, 콜드플레이(Coldplay)와 협업곡 「마이 유니버스(My Universe)」 등)과 싸이(PSY)의 「강남스타일(Gangnam Style)」과 「젠틀맨(GENTLEMAN)」 두 곡이 ‘핫 100’의 10위 안에 들었다. 이처럼 케이팝은 전 세계적인 관심을 받으며 매번 신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한 행사장에 나타난 BTS. 사진=위키피디아

케이팝의 핵심 전략은 무엇일까? 케이팝 현장에서는 핵심적인 창작 기술이자 전략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고 있다. 케이팝 분야의 스토리텔링은 가수가 음악의 가사를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며, 이를 통해 대중의 정서적인 설득과 공감대를 형성한다. 스토리텔링은 케이팝 콘텐츠의 기획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스토리(Story)’·‘말하기(Telling)’·‘상호작용(Interaction)’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케이팝의 스토리텔링 전략은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음반 제작을 통해 대중과 소통하는 다양한 창구로 활용되고 있다. 

케이팝의 앨범 속에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한 스토리와 표현 방식을 통해 다양한 언어와 문화 배경을 가진 글로벌 팬들에게 매력을 보여주는 상호작용을 형성한다.

마지막으로 케이팝의 새로운 변화와 시도는 무엇일까? 현재 다양한 과학기술이 케이팝 현장과 연계해, 케이팝 콘텐츠를 해외 어디에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고 있다. 

일례로 안방에서 즐길 수 있는 케이팝의 온택트(Ontact) 콘서트는 케이팝의 새로운 수익모델로 떠오르며, 전 세계의 팬들과 시간·장소를 불문하고 케이팝을 즐길 수 있는 문화를 형성하였다. 즉, 코로나19로 케이팝 대면 공연을 직접 펼치기 어려웠던 환경 속에서 콘서트·팬미팅·쇼케이스 등을 온라인에서 첨단기술을 활용해 팬들과 소통하며, 케이팝의 새로운 변화와 시도를 모색했다.

현재 케이팝은 독자적인 제작 시스템, 소셜 미디어를 통한 글로벌 팬덤 구축, 첨단기술을 접목한 혁신적인 시도 등을 통해 다양한 확장을 이루고 있다. 필자는 세계적인 기록을 경신하는 케이팝이 앞으로 만들어 갈 새로운 시도와 놀라운 성장을 기대한다.

 

 

 

정지은 
조선대 K-컬처·공연기획학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