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2:10 (일)
한류 문화형성의 원리와 전망
한류 문화형성의 원리와 전망
  • 방완재
  • 승인 2023.11.01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통예술원, 제25회 학술심포지엄 개최
- 1부 한류와 문화자본의 형성, 2부 한류와 문화내셔널리즘의 형성
- 2023년 11월 9일(목) 대학로 캠퍼스 1층 강당

한류 문화형성의 원리를 검토하고 연구과제를 전망하는 학술심포지엄이 마련된다. 

 한국예술종합학교(총장 김대진) 전통예술원 한국예술학과는 오는 11월 9일(목) 대학로캠퍼스 1층 강당에서 “한류 문화형성의 원리와 전망”을 주제로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매년 전통공연예술에 대한 심도 있는 주제로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해 온 전통예술원 한국예술학과는 올해 제25회 학술심포지엄에서 “한류 문화형성의 원리와 전망”을 주제로 논의의 장을 펼친다. 올해는 보다 한류 문화형성에 대해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생생한 현장의 내용도 포함한 6편의 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학술심포지엄은 1부와 2부로 나뉘어 1부 ‘한류와 문화자본의 형성 주제’로 백원담 성공회대학교 교수의 발제 ‘우리 시대 한류, 어떻게 볼 것인가?’ ▲ 상지대학교 정종은 연구 교수의 ‘글로벌 문화자본으로서 한류의 형성 및 확산과정’을 비롯 ▲한국예술종합학교 이동연 교수의 ‘케이팝 제작 자본의 구조적 이해 : SM경영권 분쟁을 중심으로’가 발제된다. 2부에서는 ‘한류와 문화내셔널리즘의 형성’ 이라는 주제 아래 ▲한국예술종합학교 김성윤 강사의 ‘K컬처는 지속가능한가? - 담론적 탈구, 성장의 한계, 혁신의 요청’ ▲ 동아대학교 이지행 교수의 ‘한류팬덤, 초국적 팬덤인가 vs 새로운 문화내셔널리즘인가 ’▲ 서울대학교 김수아 교수의 ‘한류와 언론 보도: 미디어 담론과 문화 내셔널리즘 강화’가 발표될 예정이다.

 지정토론에는 협성대학교 박자영 교수, 한류문화교류진흥원 정길원 원장, 대중음악평론가 서정민갑, 경희대학교 이기형 교수, 부경대학교 허윤 교수, 연세대학교 윤태진 교수가 참여한다.  

 전지영 전통예술원 한국예술학과장은 “이번 학술심포지엄을 통해 한류 문화형성의 원리와 전망 점검을 통하여 한류의 현재와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학술심포지엄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한국예술학과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