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00 (토)
대구한의대, 진로개발센터 ‘Haany Glocal Team(한글단)’지역 활성화를 위한 설문조사 실시
대구한의대, 진로개발센터 ‘Haany Glocal Team(한글단)’지역 활성화를 위한 설문조사 실시
  • 방완재
  • 승인 2023.11.01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역대학 상생협력사업의 질적 개선 및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 -
한글단 지역활성화 설문조사 안내하고 있다.
한글단 지역활성화 설문조사 안내하고 있다.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진로개발센터는 경상북도의 다양한 지역 현안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9월 4일‘Haany Glocal Team(한글단)’을 임명했으며, 다양한 서포터즈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글단은 최근 대구한의대학교 재학생 414명을 대상으로 지역 활성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학 졸업 후 거주하고 싶은 지역은 수도권(43.48%)이 가장 높은 응답율을 보였으며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에서 거주하기 어려운 이유로 문화·여가 서비스의 부족(31.48%), 진로 및 취업 서비스의 부족(24.96%)을 꼽았다.

또한, 경상북도 내 인구감소지역(16개) 중에서 살고 싶은 지역은 안동시(27.05%), 청도군(12.8%), 영주시(7.49%)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관광지역 등 알고 있거나 방문 경험이 있는 대중성(57.97%)이 지역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교통, 문화 및 의료시설 등 인프라를 구축하여 청년들에게 다양한 경험 및 혜택의 기회 제공, ▲청년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 및 제도 마련, ▲여러 계층의 유형 및 수요를 고려한 정책지원, ▲지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 및 지속적인 홍보 전략 수립 등 인구감소(소멸) 및 해결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한 우하은 학생은 “경상북도 내 인구감소지역이 생각보다 많은 것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 관심이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라고 전했다.

대학생의 인구감소지역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인 지역 활성화 설문조사는 추후 경상북도 지역대학 상생협력사업의 질적 개선 및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