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9:30 (일)
유원대학교 사회복지학부, AI소프트웨어학과 (사)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추계융합학술대회 & 학부논문경진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유원대학교 사회복지학부, AI소프트웨어학과 (사)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추계융합학술대회 & 학부논문경진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 방완재
  • 승인 2023.10.31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우수논문상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우수논문상

유원대학교(총장 채훈관)는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보육전공(김래은 지도교수), AI소프트웨어학과(김성익 지도교수) 재학생들이 ‘(사)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추계융합학술대회 & 학부논문경진대회’에서 우수논문상,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31일 밝혔다. 

(사)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는 국내에서 매년 1회 ‘학부논문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정보통신, 융합공학, 건축토목, 의료보건, 인문사회, 문화예술콘텐츠 분과에서 다양한 연구 주제가 발표되고 있다. 

삼육대학교 장근청홀에서 열린 이번 학부논문경진대회에서 사회복지보육전공 4학년 전유정, 김현주 학생은 ’집단모래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예비사회복지사의 스트레스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라는 연구 주제로 인문사회분과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AI소프트웨어학과 3학년 장우준 학생은 ‘교사 인권 보호와 학생 및 학부모와의 소통을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모델 프로세스 제안’이라는 연구 주제로 융합공학 분과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발표자 전유정은 “예비사회복지사의 스트레스 해소와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방법을 고민하다가 전공 수업에서 진행된 집단모래놀이치료 실습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통계적으로 집단모래놀이치료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어서 신기했고 모래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면서 스트레스 해소와 자기효능감 향상 뿐만 아니라 학우들의 다양한 문제가 치료되는 과정을 보게 되었다.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자신의 전공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연구 주제 논문들을 직접 듣고 배울 수 있어서 유의한 시간이었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발표자 장우준은 “최근 많은 교사들이 소통의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애플리케이션 모델을 제안했다. 전공 수업에서 배웠던 내용을 논문까지 진행하면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야 하는 의미를 알게 되었고, 발표 시 전문가들에게 받았던 질문내용들을 참고하여 발전시켜 더 좋은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성과관리센터장(김래은 교수)은 “유원대학교 성과관리센터에서는 학생 중심의 환류체계를 보완하고자 성과관리 모니터링단을 통해 의미 있는 학습성과를 산출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연구하고 있다. 이번 학부 논문경진대회의 우수 성과는 대학원 진학 및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생성공의 결과를 보여준다. 앞으로 성과관리 모니터링단을 더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요구와 의견수렴을 통해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기회와 성공경험을 주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교과와 비교과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세상이 탐하는 협업형 실무인재를 양성하는데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