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8:10 (일)
소설로 배우는 재테크…일대일 부자학 수업
소설로 배우는 재테크…일대일 부자학 수업
  • 박성준
  • 승인 2023.11.03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가 말하다_『목욕탕에서 만난 천만장자』 박성준 지음 | 미어캣북스 | 412쪽

투자 없이는 절대로 부자 될 수 없어
망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극복이 핵심

직장 생활에서 첫 월급을 받을 때부터 고민했다. 누구는 부자가 되고 누구는 가난하게 사는가? 한때는 사주팔자나 운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국내에 출간된 재테크 서적 300여 권을 읽으면서 생각이 바뀌었다. 이제는 누구나 자신의 노력 여부에 따라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 

재테크의 진실은 ‘돈복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었다!’ 그래서 보통 사람들도 부자가 될 수 있는 쉽고도 단순한 방법을 고민했고, 보통 사람들도 따라 할 수 있도록 일대일 눈높이 맞춤식 수업방식으로 재테크 내용을 정리해 모두 담았다.

이 책은 저자가 실제로 부자를 만나 재테크에 대한 수업을 받았던 내용을 근거로 국내 최초로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구성한 재테크 소설로서, 실화를 바탕으로 쓴 것이다. 일반 재테크 서적과는 달리 복잡한 숫자나 도표가 나오지 않고, 대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읽기 쉽고, 매우 재미있다. 

목욕탕에서 만난 천만장자는 그 제목에서처럼 소설의 주인공 선우민철이 목욕탕에서 천만장자를 만나 몇 가지 테스트를 받은 후, 천만장자의 초대로 호텔에서 1박 2일간의 재테크 수업을 받는다. 이틀째 날에는 천만장자의 세 번째 테스트를 받아 4시간 만에 1천만 원을 벌어오는 특별한 미션도 수행하게 된다. 그 후 천만장자와 헤어진 다음 주인공은 천만장자로부터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하고, 목돈을 만들어 직접 투자하고 처음으로 큰돈을 벌게 된다. 재테크 소설로서 특이하게 중간중간 이루어지지 못하는 러브스토리도 있고 독자들의 마음을 훔치는 매력도 있어 읽는 즐거움을 배가시켜준다.

주인공 선우민철은 1박 2일의 수업을 통해 천만장자로부터 전 세계 부자들의 10가지 공통점을 배우게 된다. 그 후 세 번째 실천 테스트를 통과한 후, 재테크 실천 5단계의 비법을 전수받는다.

천만장자가 가르쳐 준 재테크의 공식은 ‘재테크 = 투자원금 X 투자기간 X 수익률’이다. 투자원금을 모으기 위해 가계부를 쓰고,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본인의 연봉만큼의 투자금을 만들어야 한다. 투자 기간이 길수록 재테크에 성공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빚이 아닌 본인의 목돈으로 투자해야 한다. 마지막 수익률은 본인이 어찌할 수 없는 변수이지만,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높을 수 있는 투자처를 찾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언론과 뉴스를 통해 정부의 정책, 시장의 반응, 그리고 투자를 유혹하는 광고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천만장자는 역설적으로 재테크에 실패하는 확실한 방법을 2가지를 알려준다. 첫째, 아무것도 시작(투자)하지 않는 것이다. 둘째, 시작(투자)한 것을 끝내지 않는 것이다. 즉, 투자의 결실을 얻지 못하고 중간에 포기하고 정리해버리는 것이다. 결국 재테크에 성공하려면, 무엇이든지 투자를 시작해야 하고, 투자한 것에 대한 수확을 얻을 수 있도록 끝까지 버티는 것이 핵심인 것이다.

필자는 다음 후속 작품으로 내년에 ‘천만장자의 투자이야기’를 선보일 계획인데, 이 책에서는 보통 사람들이 알아야 하는 투자 대상으로 △아파트 △상가 △땅 △경매(공매) △주식 △채권 △해외투자(곡물, 광물, 에너지) △예술품 투자에 대해 그 내용과 투자기법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각각의 분야에는 이미 다양한 책들이 나와 있지만, 일반인들이 투자의 기초를 잡을 수 있도록 한 권에 이 모든 부분을 담은 책이 없기에 의미가 크다 하겠다.

마지막으로 필자가 강조하는 부분은 투자 없이는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결국 투자하지 않으면 가난하게 살게 되는 것이다. 모든 부자들은 투자를 통해 부를 형성했기에 부자를 꿈꾼다면 반드시 더 늦기전에 투자를 시작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통 사람들이 투자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 두 가지는 두려움·게으름 때문이다. 게으름은 돈 버는 방법을 찾아보지 않는 게으름, 배운 것을 실천하지 않는 게으름, 절약하고 저축해서 목돈을 만들어 투자하지 않는 게으름을 말한다. 두려움은 실천에 대한 두려움,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 망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새로운 투자에 대한 두려움이다. 이 책은 부자가 되려면 게으름·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을 평생의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끝으로 독자들은 부자가 되고 싶다면, 목욕탕에서 만난 천만장자의 마지막 페이지에 나오는 이 문장을 마음 깊이 새겨야 할 것이다. 재테크 하면 된다!, 재테크 할 수 있다!, 재테크 불가능은 없다!

 

 


박성준 
가천대 경영학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