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1:25 (일)
팀이 내 맘대로 안 돌아갈 때는 팀 코칭 ALIGN
팀이 내 맘대로 안 돌아갈 때는 팀 코칭 ALIGN
  • 김재호
  • 승인 2023.10.19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은경 외 4인 지음|학지사|264쪽

최고의 인재만으로는 부족하다!
함께 성장하는 팀을 만드는 리더를 위한
국내 최초 팀코칭 지침서

마블의 어벤져스 시리즈는 전 세계 팬층을 양성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마블 유니버스의 각 영웅이 뜻을 모은 어벤져스엔 괴짜 재벌 발명가, 우주의 도둑, 러시아 스파이, 말하는 너구리 등이 한데 모인다. 각 캐릭터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이고 강력한 이들이기에 마음을 합해 거사를 치른다면 아무도 그들을 막을 수 없을 것 같지만, 실제론 그렇지 않다.

서로의 뜻을 합치하고, 강점에 따라 역할을 나누고, 봉착한 위기를 해결하는 과정에선 치열한 고군분투가 이어진다. 세계관 최고의 영웅들이 모였지만 팀으로써 어떤 목표를 성취하는 것은 저절로 되지 않는 것이다.

오늘날의 사회도 마찬가지다. 여러 인재가 모여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과 조직은 틱톡만큼 짧고 빠르게 변하는 시장의 상황에서 총력을 쏟고 있다. 그 대응으로 급변의 소용돌이 속 확실한 성과를 위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뿐만 아니라, 이들이 활약하는 필드의 문화와 시스템에 있어서 대대적인 변혁을 꾀한다.

최고의 인재들을 모으는 데에서 더 나아가 지속적으로 성과를 만들고 성장하기 위해 팀 스스로 재구조화하는 것이다. 불확실성 등 다양한 리스크가 존재하는 지금, 조직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선 개인의 동기를 넘는 팀의 공통된 동기, 목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성공에 더 가깝게 만드는 팀 공통의 목표 및 동기가 중요해지며, 조직의 리더와 임원을 중심으로 팀 코칭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치들의 코칭 선생’이라고 불리는 권은경 마스터 코치를 비롯해 코칭문화를 조직에 정착시키고 성장시킨 김종철 코치, 국외 팀코칭 전문가들의 이론을 직접 경험하고 학습한 김현숙 코치, 다양한 팀코칭 경험을 가진 남윤정 코치, 기업코칭 기획자이자  사내코치들의 선생 이형준 코치가 의기투합해 출간한 『팀이 내 맘대로 안 돌아갈 때는 팀 코칭 ALIGN』 소식이 반갑지 않을 수 없다.

이 책은 팀 코칭에 대한 전체적이면서도 구체적인 방법을 다루고 있다. 팀 코칭이 무엇이며 기존의 접근법과는 어떻게 다른지와 같은 개괄로 시작해 왜 팀 코칭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과 접근방식으로 팀코칭을 진행하는지, 이것을 잘 할 수 있는 역량과 방법은 무엇인지 등도 현장에서 차곡차곡 쌓인 경험을 바탕으로 다뤄지고 있다.

팀 코칭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어벤져스를 꿈꾸는 리더라면 이 지침서와의 만남이 유익한 전환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팀 코칭을 통해 팀과 팀원들의 빛나는 잠재력과 지혜를 만나 보자.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