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50 (토)
순천향대, ‘나눔실버과학교실’ 운영, 지역 노인 대상 과학문화 활동 지원에 앞장서…
순천향대, ‘나눔실버과학교실’ 운영, 지역 노인 대상 과학문화 활동 지원에 앞장서…
  • 배지우
  • 승인 2023.10.18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의 과학문화 소외계층인 실버 계층을 대상으로 생활 속 다양한 주제의 과학 탐구 프로그램 제공

 순천향대(총장 김승우)는 관내 지역민을 대상으로 ‘2023년 생활과학교실 운영사업’의 일환인 ‘나눔실버과학교실’을 운영해 지역 노인 대상 과학문화 활동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순천향대 생활과학교실 박미정 강사가 아산실버주간보호센터에서 실버 계층을 대상으로 ‘풍력과 과학 놀이(부채 바람 차를 활용한 풍력 탐구)’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순천향대 생활과학교실 박미정 강사가 아산실버주간보호센터에서 실버 계층을 대상으로 ‘풍력과 과학 놀이(부채 바람 차를 활용한 풍력 탐구)’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생활과학교실 운영사업’은 지역 생활권 내 체험 과학실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통해 지역의 과학문화 소외계층이 쉽게 과학 기술을 접하고 과학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게 지원하는 사업이다. 

 순천향대는 지난 2004년부터 유아부터 실버 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와 수준 등 참가자의 특성을 고려해 △나눔 가족 과학 교실 △나눔 실버 과학 교실 △특수 과학 교실 △나눔 Science Talk △지역 연계 특별 과학 교실 등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순천향대는 지역 내 29개 교육장에서 58개 강좌를 400여 회 운영할 계획이며, 지역 특색을 반영해 현대자동차 아산공장, 현충사, 장영실 과학관, 외암리민속마을 등 지역 내 과학문화 관계기관 및 기업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아산 시내 어린이집, 관내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센터 등과 협력해 유아·초등·청소년·가족·실버 계층 대상 다양한 생활과학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는 온양노인복지센터에서 나눔 실버 과학 교실을 운영했으며, 하반기에는 지난 9월부터 10주 동안 아산실버주간보호센터에서 실버 계층을 대상으로 심신 건강 유지와 활동성 있는 프로그램(스포츠 의학 분야)과 생활 속 다양한 주제의 과학 탐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마라카스를 활용한 소리 탐구 및 운동 △부채 바람 차를 활용한 풍력 탐구 △자외선 팔찌를 활용한 태양열 탐구 △공을 활용한 과학 체육 등 노인의 단조로운 여가 활동에 활력을 제공하고, 과학문화 활동 지원을 통해 자연스레 실버 과학지도자 양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사업 운영책임자인 장봉기 교수(환경보건학과)는 “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운영하여 지역 주민의 과학 기술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학습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순천향대 생활과학교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복권위원회, 한국과학창의재단과 아산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며, 우리나라 과학 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100% 무상교육을 진행해 지역사회 사교육비 절감에 기여하고, 대학생 자원봉사자를 모집해 프로그램 보조강사로 활용하고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과 미취업자의 강사 활동을 지원해 지역 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