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0:20 (일)
생성형 AI 프롬프트 디자인
생성형 AI 프롬프트 디자인
  • 김재호
  • 승인 2023.10.17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성형AI연구회 지음 | 360쪽 | ㈜광문각출판미디어

AI를 몰라도 AI로 돈 벌수 있다. 프롬프트 디자이너 자격증 필독서

최근 생성형 AI 기술은 혁신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비즈니스 분야에서 다각도로 활용되고 있다. 생성형 AI는 인간과 유사한 텍스트를 생성하고 특정 작업에 대한 지식과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어서 직장인들의 업무 생산성 향상에도 크게 도움을 주기 시작했다. 

생성형 AI가 다양한 업무 분야에서 지능적인 지원 도구로 사용되어 보다 더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하고,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울러 보고서 생성 등과 같은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여 이러한 작업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 주고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하게 하여 생산성과 비즈니스 성과 향상으로 경쟁력을 높이게 한다. 또한 생성형 AI는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나 제품 개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창의성과 혁신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생성형 AI의 잠재력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어 이를 잘 활용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과의 생산성 격차는 날로 벌어지고 있다. 이에 한국소프트웨어기술인협회와 전자신문은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생성형AI연구회(이하 ‘연구회’)를 결성하고 그 중요성을 알림과 동시에 이를 쉽고 빠르게 학습하도록 하는 교재를 발간하게 되었다.

이 책은 생성형 AI의 다양한 유형과 사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효율적인 대화를 위한 프롬프트 작성 방법을 알려준다. 독자들은 이를 통해 생성형 AI와의 상호작용에서 좋은 결과를 얻고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업무 생산성을 향상할 방법을 이해하게 된다.

이 책은 프로세스 자동화, 창의성과 혁신 강화, 효과적인 데이터 분석, 마케팅 및 영업, 인적자원관리, 운영 및 물류, 재무 및 회계 등에 관한 생성형 AI의 활용 사례와 실용적인 프롬프트를 소개한다. 또한 생성형 AI가 생성하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와 실습 자료도 제공한다. 직장인들은 여기에서 소개한 프롬프트 디자인을 학습함으로써 생성형 AI를 업무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취업준비생은 산업 현장에서의 활용 방법을 미리 학습하여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연구회는 생성형 AI의 활용을 통한 우리나라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다각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이 책의 콘텐츠를 실무적으로 활용할 지식수준을 평가하도록 ‘프롬프트 디자인’ 자격 인증을 시행한다. 이론 중심의 2급과 실습 중심의 1급으로 시행되는 예정인 이 자격증에 대해서는 별도로 안내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짧은 기간임에도 옥고를 작성해주신 연구회 모든 저자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광문각 박정태 회장님을 비롯한 임직원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이 책은 생성형 AI의 이해와 활용 방법부터 효율적인 대화법, 다양한 비즈니스 응용 분야에서의 활용 방안, 생성형 AI 프로그래밍까지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어 일반인들이 생성형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 자평한다. 그런데도 생성형 AI는 기술의 진화와 함께 계속 발전하는 도구이므로 이 책도 그와 속도를 같이하여 업데이트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회는 오픈 플랫폼을 통해 독자들이 참여하여 고견을 제시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보다 좋은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임을 밝힌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