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40 (토)
동의대 인공지능그랜드ICT연구센터 참여 연구팀, 인공지능 분야 세계 최고 권위 학술지 논문 게재
동의대 인공지능그랜드ICT연구센터 참여 연구팀, 인공지능 분야 세계 최고 권위 학술지 논문 게재
  • 배지우
  • 승인 2023.10.12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의대 인공지능그랜드ICT연구센터의 참여 연구진인 심성현 동의대 산업경영빅데이터공학과 교수, 배혜림 부산대 산업공학과 교수, 김도희 부산대 산업공학과 박사과정생이 공동으로 연구한 논문이 인공지능 분야 상위 0.5% 안에 드는 최고 권위 학술지인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에 게재되었다.

왼쪽부터 심성현 동의대 산업경영빅데이터공학과 교수(공동 1저자), 김도희 부산대 대학원 산업공학과 박사과정생(공동 1저자), 배혜림 부산대 산업공학과 교수(교신저자)

동의대 인공지능그랜드ICT연구센터 참여 공동연구팀은 시계열 데이터의 예측을 위한 최적화된 신경망 구조인 Correlation Recurrent Units(CRU)를 제안하였다. 이 새로운 신경망 구조는 시계열 데이터 안에 있는 다양한 패턴을 분해하고, 이러한 패턴 간의 상관관계와 자기상관관계를 학습할 수 있는 새메커니즘이 도입되었다. 제안 기술은 기존 기술 대비 최대 2배 수준의 예측 성능 향상이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공동 1저자인 심성현 교수는 “인공지능 모형을 구성하는 신경망 구조는 1957년에 제안된 최초의 신경망 구조인 퍼셉트론이 개발된 이후 약 70년간 10개 남짓밖에 개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시계열 예측에 최적화된 인공지능 원천기술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라고 말했다. 

논문의 교신저자인 배혜림 교수는 “시계열 데이터는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많이 연구하는 분야 중 하나지만, 시계열 데이터를 위한 인공신경망 방법론은 극소수에 불가하다. 시계열 데이터의 특성 및 구성요소 간의 상관관계를 충분히 이용하여 학습하는 CRU는 다양한 산업의 데이터를 통해 그 성능이 검증되었으며, 앞으로도 많은 파생 연구를 진행할 예정으로 활용이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해당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예측 시스템 및 의사 결정 시스템에 적용할 계획이며, 다양한 기업과의 연계를 통해 실제 산업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공지능그랜드ICT연구센터 센터장인 정석찬 교수는 “인공지능그랜드ICT연구센터에서 높은 수준의 연구성과가 나와 기대가 크며 동남권에서 인공지능 분야 연구개발 및 인력양성을 대표하는 센터로서 앞으로도 연구가 지속될 수 있도록 센터에서 많은 지원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