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2:10 (일)
안동대 김시범 교수, 문화현장 실무지침서 『문화와 문화산업』 출간
안동대 김시범 교수, 문화현장 실무지침서 『문화와 문화산업』 출간
  • 방완재
  • 승인 2023.10.11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와문화산업 책표지
문화와문화산업 책표지

 국립안동대학교(총장 정태주) 한국문화산업전문대학원(원장 김진희) 김시범 교수가 집필한 문화 현장 실무지침서인 『문화와 문화산업』(일조각, 2023.10.10.)을 출간했다. 

  이 책은 문화산업의 정의와 해당 영역을 다루는 법적 개념, 문화산업의 가치사슬, 사업 분석과 전략 수립, 사업계획 작성과 재무관리 실무 등 문화산업 종사자가 알아야 하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내용을 이야기한다.

  문화산업, 문화예술, 문화상품, 콘텐츠, 문화향품 등 문화와 관련한 용어는 많지만 그 개념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은 드물다. 문화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커지고 문화산업은 꾸준히 변화하면서 계속 바뀌는 문화 관련 법과 제도는 문화산업 관련 종사자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 문화산업 현장 경험을 지닌 김 교수는 문화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문화산업 종사자가 이 산업을 더 잘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한편 김 교수는 삼성물산에서 상품기획을 담당하면서 직장생활을 시작했고 캐릭터라인, ㈜세계문화경영연구원을 설립해 20여 년 산업현장에서 일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IBK기업은행 등의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한국캐릭터학회와 한국지역문화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북경대학 문화산업연구원 방문학자, 조달청 평가위원, 문화체육관광부 문화도시심의위원, 지방공기업경영평가위원 등을 역임했고 문화산업에 대한 평가 및 자문 활동을 했다. 

  현재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협력위원회 위원,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인권리보장위원회 위원, 경상북도 문화재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