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6:05 (일)
인천대학교 법학부, 이진성 전 헌법재판소장 초청 특강 10월 12일 개최
인천대학교 법학부, 이진성 전 헌법재판소장 초청 특강 10월 12일 개최
  • 방완재
  • 승인 2023.09.2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치 · 사회 · 역사적 격랑 마주하는 헌법재판소, 헌법재판관의 고민은 무엇일까?
이진성 전 헌법재판소장 초청특강 포스터
이진성 전 헌법재판소장 초청특강 포스터

 인천대학교 법학부 재학생들의 초청특강 1순위인 헌법재판소장, 그 염원에 이진성 전 헌법재판소장이(이하 헌재소장) 화답하고 인천대학을 방문한다.
   
 재학생들의 전공 역량 함양과 진로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법학부 2023학년도 2학기 전공 진로 특강 시리즈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당대표(9월 7일)에 이어 이진성 전 헌재소장이 2번째로 바통을 터치하여 예비 법조인들과의 소통에 강연자로 나서는 것. 

 이진성 전 헌재소장은 10월 12일(목) 오후 3시 인천대학교 교수회관 3층 세미나실에서 개최되는‘국민과의 동행 헌법재판소, 가치와 역할을 논하다’라는 주제특강에 참여한다. 그리고 인천대 법학부 재학생들과‘헌법의 가치와 국민 인식·정치 및 역사적 격랑기를 거친 헌법재판소 역할과 존재 의의·헌법재판관의 고민·법조인의 시대적 소명’ 등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할 예정이다.

 헌법재판관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심판 당시 본격 재판에 앞서 당사자들의 주장과 증거를 정리해 쟁점을 압축하는 수명 재판관 역할을 맡았던 이진성 전 헌재소장은,
    박 전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의혹에 대해‘헌법상 성실한 직책 수행 의무 및 국가
    공무원법상 성실의무 위반’을 지적하는 보충 의견을 낸 인물이기도 하다.

 이에 헌법재판소를 대표하는 수장으로써, 오는 10월 12일 개최되는 이진성 전 헌재소장 초청특강에 인천대학교 법학부 재학생들의 관심과 이목이 자연스레 모아지고 있으며, 인천대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특강 참석이 가능하다. 
 이충훈 인천대학교 법학부장은“법학부 재학생들이 연초부터 헌법재판관 초청특강을 통해 사법기관의 역할과 지향점 및 고민 등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접하고 싶어했다”면서, “인천대학교 예비 법조인들의 바램을 실현 시켜준 이진성 전 헌재소장께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했다. 이어“강의실에서 이뤄지는 전공 이론 수업과 함께 법조 기관장의 생생한 메시지가 균형을 이뤄 법학부 재학생들의 견문이 확장되고, 법조인을 꿈꾸는 이들의 진로 설계 과정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강민석 법대학생회 홍보국장은“2017년 국정농단 사건의 연장선에서 탄핵심판 한복판에 자리했던 이진성 전 헌재소장의 강의를 인천대 법대 학우들과 기대하고  있다”면서, “법학 전공자로서 헌정사의 험난한 여정과 헌법의 지향점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한편 인천대학교 법학부와 인천지방검찰청간 상호 교류가 활발한 올해. 그 연장선에서 오는 10월 5일(목) 김성학 인천지방검찰청 검찰 수사관이 참여한 가운데‘현직자가 생생하게 들려주는 검찰 수사관의 이야기’라는 주제로 전공 진로 특강이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