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00 (토)
박명렬 동신대 교수, 유럽고에너지물리학회 학회상 수상
박명렬 동신대 교수, 유럽고에너지물리학회 학회상 수상
  • 최승우
  • 승인 2023.09.19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명렬 동신대 교수

박명렬 동신대 교수(방사선학과·사진)가 유럽 고에너지 물리학회(EPS-HEP)의 ‘유럽물리학회 고에너지 및 입자물리학상’을 수상했다. 

박 교수는 동신대 고에너지물리연구소에서 영광 한빛 원전을 이용한 중성미자 RENO(Reactor Experiment for Neutrino Oscillation) 실험을 수행하며, 물질과 반물질의 대칭성 깨짐을 발견하는데 중요한 기여를 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박 교수를 비롯해 연구를 수행한 연구 그룹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중국의 다야 배이 실험 그룹과 스웨덴 과학자인 세실리아 얄스코그 룬드대 교수 연구 그룹도 함께 학회상을 수상했다.
박명렬 교수는 “이번 수상은 중성미자의 많은 난제를 밝히기 위한 치열한 국제 경쟁에서 한국의 연구능력을 알린 성과”라며 “입자물리학의 새로운 연구 분야를 개척하고 국가 기초과학 발전에 공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신대 고에너지물리연구소는 우주의 구성과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표준모형을 이루는 중요한 기본 입자 중 하나인 ‘중성미자’를 이용, 표준모형을 넘어선 새로운 물리현상을 연구하고 있다. 

박 교수는 현재 일본 국립고에너지 연구소 ‘J-PARC’에서 진행하고 있는 국제 공동연구 ‘JSNS2 실험’의 한국 측 대표를 맡고 있다.  

최승우 기자 editor@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