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7:30 (일)
국내 최고 재활전문 의료기관으로 도약하는 대구보건대학교병원
국내 최고 재활전문 의료기관으로 도약하는 대구보건대학교병원
  • 방완재
  • 승인 2023.09.19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미국 하버드의대 물리치료 재활 교육제휴기관과 자문협약
이달 16~18일 첫 재활치료 현장 교육 및 환경 평가 실시
17일 열린 대구보건대학교병원-Spaulding Rehabilitation-대구보건대 공동주최 첫 국제재활심포지엄도 성료
스폴딩재활기관 방문단이 16일 오후 대구보건대학교병원 2관 3층 재활치료실에서 재활치료센터 스텝들과 ‘재활치료 현장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Spaulding Rehabilitation 방문단이 16일 오후 대구보건대학교병원 2관 3층 재활치료실에서 재활치료센터 스텝들과 ‘재활치료 현장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대구보건대학교병원이 전국 최고 수준의 재활전문 의료기관으로 성장하고 있다. 앞서 대구보건대학교병원은 2023년 1월 미국 Mass General Brigham과 자문 업무 계약을 체결했다.  

미국 메사추세츠에 있는 Mass General Brigham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학술 의료 센터와 지역 사회 및 전문 병원, 건강 보험계획, 의사 네트워크, 지역 사회 건강센터를 통합한 의료 기관이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과 Spaulding Rehabilitation 포함한 5개의 하버드 의대 교육 제휴 병원을 관리 운영하고 있다.

Mass General Brigham은 하버드대 의과대학 수련병원 중 하나인 Spaulding Rehabilitation을 통해 각종 재활 의료 기술과 전문 인력 개발 시스템, 행정 노하우 등을 자문 계약에 따라 대구보건대학교병원에 직접 전수키로 했다. 이에 따라 9월 16일~18일 Spaulding Rehabilitation 관계자들이 대구보건대학교병원을 찾아 재활 치료 현장 교육과 환경 평가를 실시했다. 특히 17일에는 대구보건대학교 연마관 국제회의실에서 ‘재활의 최신 동향’이란 주제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국제 심포지엄에는 전국 각지의 재활병원 관계자들과 의료진, 치료사 150여명이 참석했다. 자문계약 이후 대구보건대학교병원에 처음 방문하는 Spaulding Rehabilitation 관계자들은 재활치료에 대한 교류와 환경 평가 등에 대해 자문과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국제심포지엄은 Spaulding Rehabilitation과 대구보건대학교, 대구보건대학교병원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3개 기관의 관계자들이 강연과 토론의 주제발표를 맡았다. 행사는 대구보건대학교 남성희 총장, Spaulding Rehabilitation 국제부 부회장 Jeanne Cooper, 대구보건대학교병원 강규헌 병원장의 환영사로 시작했다. 

이어 Spaulding Rehabilitation 부회장 Robert McCall의 기조 강연 소개 후 Spaulding Rehabilitation 회장 Ross Zafonte가 기조강연을 발표했다.

세션발표는 ‘뇌졸중 재활의 최신동향’과 ‘근골격계 재활의 최신 동향’이라는 2개의 주제로 열렸다. 뇌졸중 재활의 최신동향에 대한 주제 발표는 대구보건대학교병원의 최경식 진료부장이 좌장으로 참여해 진행했다.
‘대구보건대학교학교병원 재활 프로토콜’ 에 대해 대구보건대학교병원 성준훈 재활의학과 과장의 발표를 시작으로, ‘뇌졸증 환자를 위한 최신 작업치료 중재법’에 대해 대구보건대학교 박인혜 작업치료학과 교수의 발표로 이어졌다.

Spaulding Rehabilitation에서는 작업치료사 출신 인력개발부 부서장인 Matthew Keilty가 ‘뇌졸중 환자의 회복을 촉진하기 위한 집중재활 훈련’을 주제로 발표하고 토론을 진행했다.

근골격계 재활의 최신 동향이라는 주제 발표는 대구보건대학교 이재홍 물리치료학과 교수가 좌장으로 참여했다. ‘회복기 근골격계 대상환자의 재활치료’ 에 대해 대구보건대학교병원 현상욱 재활치료실 센터장의 발표를 시작으로, ‘견관절 기능장애 개선을 위한 흉곽의 가동성 운동치료법’ 에 대해 대구보건대학교 서현규 물리치료학과 교수의 발표로 이어졌다. 

Spaulding Rehabilitation은 입원 재활환자 담당 부서장이면서 운영부 부사장인 Cara Brickley가 ‘수술부터 퇴원 후 가정(집)까지 - 미국의 고관절 전치환술 환자의 치료 여정을 주제로 발표하고 토론을 펼쳤다.

Spaulding Rehabilitation 국제부 부회장 Jeanne Cooper는 “학문적 교류는 물론 최신 재활 치료의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대구보건대학교병원의 역량, 비전과 전략, 성과,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볼 때 대한민국 재활 치료의 혁신으로 이어질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특히 재활치료 현장 교육을 통해 대구보건대학교병원 만의 전문적인 재활치료시스템을 구축하고 선보일 수 있게 됐다. 대구보건대학교병원은 자문 계약 체결 이후 약 7개월간의 기간 동안 원격교육, 기관 방문, 재활치료 현장 교육, 국제심포지엄 개최 등을 통해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받았다.

강규헌 대구보건대학교병원장은 “세계 최고의 재활 전문 기관과 진정성 있는 소통을 거듭해 왔고 많은 영감을 받았다”며 “우리 병원이 가진 장점인 진료-교육-봉사를 바탕으로 지역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겠다” 고 전했다.

남성희 대구보건대학교 총장은 "대구보건대학교병원은 국내 재활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하는 등 부설 병원의 한계를 넘어 모든 부분에서 최고를 추구한다"며, "Spaulding Rehabilitation으로부터 선진 재활 의료 서비스 기술을 전수받아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국제적 스탠더드 역량을 갖춘 재활 의료기관으로 거듭나는데 역량을 쏟겠다"고 말했다.

17일 대구보건대학교 연마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국제심포지엄’에 참가한 대구보건대학교-스폴딩재활기관-대구보건대학교병원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17일 대구보건대학교 연마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국제심포지엄’에 참가한 대구보건대학교-Spaulding Rehabilitation-대구보건대학교병원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