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2:40 (일)
[대구보건대] 최고의 보건특성화 대학, ‘보건통합교육’등 끊임없는 교육혁신
[대구보건대] 최고의 보건특성화 대학, ‘보건통합교육’등 끊임없는 교육혁신
  • 김봉억
  • 승인 2023.09.15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수시 모집_ 대구보건대학교

전문대학 최초로 보건의료계열 직종간 연계교육, 다른 직종 이해 높여
입학부터 졸업까지 6대 핵심역량 키우는 ‘DHC-비교과통합관리시스템
대구보건대학교의 보건통합교육은 다양한 보건계열 학과와 실습 병원이 함께 있는 대구보건대만의 대표 브랜드 교육이다. 사진=대구보건대

대구보건대학교(총장 남성희)는 국내 최고의 보건특성화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모든 전문대학의 꿈인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그랜드슬램 7관왕을 달성했고, 탄탄한 정부지원을 기반으로 끊임없는 교육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대구보건대는 마이스터대(전문대학 전문기술석사과정)로 인정받았고, 고등직업교육거점(HiVE),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 전문대학(LINC 3.0), 국제협력 선도대학(ODA), 신산업 분야 특화 선도대학으로도 선정됐다. 특히 영남지역 보건의료 특성화 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등 교육부가 주관하는 7개 국책사업에 선정됐다. WCC는 교육부가 직업교육 분야의 국내 대표 전문대학을 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대학의 교육환경과 해외취업, 교육과정 수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400개가 넘는 비교과 프로그램 돋보여

대구보건대의 차별화된 ‘보건통합교육’은 대표적인 교육혁신 사례다. 다양한 보건계열 학과와 실습 병원이 함께 있는 대구보건대만의 대표 브랜드 교육이다. 전문대학 최초로 개설된 보건통합교육은 보건의료계열 직종 간 연계 교육을 통해 다른 직종에 대한 이해를 높여 대상자 중심의 문제해결력·협업·융합 역량을 갖춘 우수 보건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보건통합교육은 융합 교양 과목과 보건의료 산업현장과 연계해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대구보건대는 융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기반도 완비하고 있다. DHC-비교과통합관리시스템(이하 드림스토리)은 전공 직무역량뿐 아니라 사회가 요구하는 미래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DHC-드림스토리는 6대 핵심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된 비교과 관리시스템이다. 대구보건대는 공동체의식·직업윤리·의사소통역량·융복합역량·문제해결력·현장실무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400개 이상의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학생의 이수 결과를 종합적으로 관리한다. 모든 신입생은 입학 시점에 실시되는 6대 핵심역량 진단검사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부족한 핵심역량을 확인하고, 비교과 프로그램을 이수한다. 학년마다 DHC 핵심역량 진단 검사를 통해 핵심역량 향상도를 점검하고, 졸업 시점에 모든 학생들이 6대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기계발을 위한 진로상담도 체계적이다. 전국 전문대학 최초로 ‘잡팜’(Job Farm-직업농장)을 개발해 5년전부터 운영하고 있다. 잡팜은 대구보건대가 학생을 위해 추진한 적성기반 학과별 직업정보개발 사업의 결과물이다. 잡팜은 직업농장이란 명칭대로 물과 비료를 주듯 학생에게 최적의 진로를 돕고 잘 육성하겠다는 취지다. 학생의 적성을 토대로 학과별 진로·직업·직무 정보를 안내한다. 

대구보건대 상담센터는 학교 적응과 적성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는 신입생, 재학생의 진로·취업 역량개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와 함께 학생 진로지도법, 생활상담 기술 교육을 받으려는 지도교수까지 학교 구성원 모두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센터는 △신입생·복학생·U턴 대학생 대상 대학적응 강화 프로그램 △공감과 소통을 위한 집단상담 등의 마음건강증진 프로그램 △학사경고예방 프로그램 및 개인상담 등 진로·심리심화 프로그램을 연평균 2만 3천여 건을 진행한다.

잘 가르치고 잘 배우는 대학

대구보건대는 잘 가르치고 잘 배우는 대학이다. 전국 3개 전문대학만 선정되는 교육부 교수학습지원센터 우수대학에 지정됐다. 지난해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한 ‘2022년 전문대학 교수학습 혁신대회’ 최고상인 교육부 장관상을 받았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재학생의 국가면허 토탈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눈높이 중재교육, 학습법 코칭, 노트필기 경진대회와 우수강의 에세이 공모전 등 학생 주도학습을 지원하는 15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한국전문대학 교수학습발전협의회가 주관하는 ‘좋은 수업 에세이 경진대회’에서 2022년 우수상과 장려상, 2023년 최고상인 대상과 장려상 등 총 5명이 수상했다. 

또, 2019년부터 보건직·간호직·의료기술직 공무원을 희망하는 재학생을 위해 공직역량강화반을 운영한다. 2020년~2022년까지 3년 연속 임용시험 합격자를 배출하는 등 보건계 공공분야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다양한 직업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최고의 교육환경과 최첨단 실습 시설

대구보건대는 교육환경도 전국 최고 수준이다. 대구임상시뮬레이션센터는 최첨단 임상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구축했다. 대한심폐소생협회와 미국심장협회(AHA)의 심폐소생술 교육기관(BLS Training)으로 인준받아 공인화된 심폐소생술 교육센터로 활용되고 있다. 각 학과의 실습실과 기자재가 우수하다 보니 이 대학의 학과실습실 대부분이 국가고시 실기시험장이나 국제시험장소로 각광받고 있다. 

또, 디지털스튜디오, 멀티미디어실, 유-헬스 캠퍼스를 구축하고 최신 시설의 학생생활관, 조각공원, 인당아트센터와 헬스매니지먼트 센터, 무료 스쿨버스 운행 등 학생과 지역주민들이 학업과 대학의 낭만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이처럼 대구보건대는 20년 전부터 꾸준히‘그린 & 클린’캠퍼스를 조성해 왔다. 대학 캠퍼스라기보다 하나의 거대한 갤러리나 박물관 같다는 평가를 받는 이유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