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1:40 (토)
경북대,‘2023년도 지역산업연계 대학 오픈랩 육성지원 사업’선정
경북대,‘2023년도 지역산업연계 대학 오픈랩 육성지원 사업’선정
  • 방완재
  • 승인 2023.09.12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대 글로벌플라자 전경
경북대 글로벌플라자 전경

경북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에서 추진하는 ‘2023년도 지역산업연계 대학 Open-Lab(오픈랩) 육성지원 사업(이하 오픈랩 사업)’에 선정됐다. 사업 선정으로 경북대는 2024년까지 2년간 약 18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오픈랩 사업은 대학 산학협력단과 기술지주회사 중심으로 지역 전략 산업 수요와 연계 가능한 연구실(Open-Lab)을 발굴·선정하고, 대학 보유 기술을 지역 기업으로 이전하고 해당 기술의 사업화를 통해 지역 특화 산업을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0년에 전국에서 유일하게 시범사업 기관으로 선정된 경북대는 2021년에도 연속 선정되어 지난해까지 6개의 오픈랩을 운영하며 18개의 기업과 20억5천만원의 기술료 계약을 맺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경북대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신경재활 ▷천연소재 업사이클링 ▷나노·바이오 융합소재 사업화 ▷MRI 조영제 개발 ▷나노바이오포트로닉스 ▷디지털전환 기반 산업·건물 에너지 관리기술 등 총 6개의 오픈랩을 구성한다. 

이들 오픈랩 사업을 통해 지역 기업의 부족한 개발 역량을 보완하고, 지역 유관기관이 운영하는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해 지역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 발굴과 지원을 위해 기업발굴 혁신기관 협의체와 기업지원 혁신기관 협의체를 동시에 운영할 예정이다. 

경북대 공성호 산학협력단장은 “대구·경북 주력산업 집중 육성을 통한 지역 경쟁력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대학과 기업 간 협력을 통한 선순환 구조를 확립해 지역 기업의 성장기회를 마련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