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0:30 (월)
영남이공대학교, 사이버위협 분석 및 대응 교육 진행
영남이공대학교, 사이버위협 분석 및 대응 교육 진행
  • 방완재
  • 승인 2023.08.31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이버위협 분석 및 대응을 통한 정보보안 담당자 실무 능력 강화 -
정보보안 담당자들이 교육을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정보보안 담당자들이 교육을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지난 28일부터 30일까지 협동관 5층 사이버보안스쿨 보안관제센터에서 ‘정보보안 담당자 사이버 위협 분석 및 대응 교육’을 실시했다.

정보보안 담당자 사이버위협 분석 및 대응 교육은 사이버 위협 분석 및 취약점 점검을 통해 정보보안 담당자의 사이버위협 대응에 대한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3일에 걸쳐 총 24시간 동안 진행된 이번 교육은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기술, 범일정도 등 산업체 정보보안 담당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1일차 교육은 웹 해킹 기초와 해킹기술을 주제로 ▲HTTP 프로토콜 개요 ▲점검도구 사용법 ▲SQL Injection ▲Advanced SQL Injection ▲Web Base Crypto ▲Romote Code Execution ▲솔루션 취약점 공격 기술 ▲웹 해킹 기술 실습 등으로 진행됐다.

2일차에는 리버싱 기초와 바이너리 분석 기술을 주제로 ▲어셈블리 언어 ▲점검도구 사용법 ▲Chat GPT 기반 리버싱 ▲정보유출 악성코드 ▲랜섬웨어 악성코드 ▲암호로직 ▲리버싱 기술 실습 등을 교육했다.

마지막 날에는 ▲주요 아티팩트 ▲점검도구 사용범 ▲MITRE 프레임워크 개요 ▲Initial Access 분석 ▲Execution 분석 ▲Persistance 분석 등의 내용을 다룬 포렌식 기술의 이론과 실습 교육을 이어갔다.

특히 이번 교육에서는 매일 교육을 마친 후 이론 교육의 실무능력을 활용해볼 수 있는 실습 교육을 진행해 참가자들의 정보보안 이해와 교육의 만족도를 높였다.

영남이공대학교 사이버보안스쿨 김정삼 학과장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접어들면서 사이버보안에 대한 중요성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라며 “지속적인 사이버보안 및 정보보안 기술 교육을 통해 여러 방식으로 나타나는 사이버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영남이공대학교는 전국 최고 학과 경쟁력 및 취업 시스템 구축, 일학습병행 및 지자체 상생 발전 등을 위한 다양한 국고 지원 사업 선정으로 직업교육 중심대학으로 인정받았으며, 국가고객만족도(NCSI) 전문대학 부문 10년 연속 전국 1위에 선정으로 국내 전문대학을 대표하는 '톱클래스'임을 증명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