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1:35 (일)
[원광대] 수시 89% 2,722명 선발…전 계열 교차지원 가능
[원광대] 수시 89% 2,722명 선발…전 계열 교차지원 가능
  • 교수신문
  • 승인 2023.08.25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수시 모집_ 원광대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학 브랜드 평판 호남 사립대학 중 1위
멀티캠퍼스 전문교육과정 제공〮수도권 소재 주요 벤처기업과 취업 연계

원광대는 철도시스템공학부(35명), 응급구조학과(40명), 게임콘텐츠학과(35명)를 신설해 2024학년도 신입생을 선발한다. 지역 인프라와 연계한 교육과정이 강 점이다. 사진=원광대

원광대(총장 박성태)는 2024학년도 신입생 총 3,050명을 선발한다. 이 가운데 89%인 2,722명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원광대는 ①학생부종합전형(학생부종합, 소프트웨어열린인재, 지역인재Ⅰ/Ⅱ, 기회균형Ⅰ) ②학생부종합전형(기회균형Ⅱ,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③학생부교과전형(일반, 군사학과) ④실기/실적전형(실기, 특기자)에서 각각 1회씩 총 4회 지원 가능하다. 단, 이는 수시모집 4회에 지원한 것으로 산정된다.

학생부교과의 일반전형은 면접 없이 학생부 100%로 반영 교과 중 상위 15과목을 반영한다. 전 계열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공인어학성적이나 교내외 수상실적은 제출받지 않는다. 학교 교육과정에 충실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학교생활기록부를 기본 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평가영역별 평가 기준에 따라 정성적 종합평가를 시행한다.

또한, 지역 내 우수 인재 선발을 위한 지역인재전형으로 기존의 의약학계열과 경찰행정학과, 소방행정학과뿐만 아니라 경영학과, 동물보건학과, 행정·언론학부, 전기공학과 등 다수의 학과에서 신입생을 선발한다. 

철도시스템공학부와 응급구조·게임콘텐츠학과 신설

지난해 대비 2024학년도 수시 관련해 달라진 점은 응급구조학과, 철도시스템공학부, 게임콘텐츠학과를 신설해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다. 먼저 응급구조학과를 신설해 40명을 뽑는다. 수요와 전망을 살펴보면, 지난해 3월 중앙응급의료위원회에서 응급구조사의 업무범위를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보건복지부 발표에 의하면, 매년 10,901명~19,253명의 공급부족이 예상된다. 그래서 소방서, 군무원(응급구조) 등이 꿈인 학생, 긴급한 상황에 당황하지 않고 침착한 대처·판단 능력을 가진 학생들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진출 분야는 소방서, 산림항공관리소, 해양경찰청,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대학병원, 종합병원, 공항, 산업체 의무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등이 있다. 취득 가능 자격증은 국가자격증 1급 응급구조사이다. 타 대학 유사학과 대비 장점은 풍부한 의료 인프라 보유로 최고의 실습여건과 취업연계이다. 지방대 응급구조학과 중 유리한 인프라인 전국 8개의 부속병원, 전북권역외상센터, 권역응급의료센터, 닥터헬기 등을 갖추고 있다. 

아울러, 철도시스템공학부를 신설해 35명을 선발한다. 진출 분야는 한국철도시설공단, 코레일(KORAIL), 서울매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 부산교통공사, 대구도시철도공사, 광주도시철도공사, 대전도시철도공사 등 공기업과 관련 철도 전기 분야 기업 등이다. 취득 가능 자격증은 전기철도기사와 코레일 채용 시 가점 우대하는 철도신호기사가 있다. 

타 대학 유사학과 대비 장점은 철도의 도시 익산에 위치하여 코레일과 연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전공현장실습과 코레일 임직원들의 재학생 대상 전공 특강 운영 등이 특색이다. 

게임콘텐츠학과도 신설해 35명을 뽑는다. 게임 좋아하는 것을 넘어 게임기획과 개발에 관심 있는 학생, AR/VR 등 가상현실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진출 분야는 △게임관련 기업(넥슨, NC소프트, NHN 등) △소프트웨어 개발/관리 관련기업(삼성, LG, 쌍용정보통신 등) △게임프로그래밍 전문가: 게임동작을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직무 수행 △게임그래픽 전문가: 게임화면, 배경 및 캐릭터 등 그래픽 직무 수행 △게임기획 전문가: 게임 배경설정, 게임이벤트 연출, 시스템 설계 △AR/VR 콘텐츠 전문가: 게임을 포함한 군사, 의료, 건설, 제품 교육 등이 있다. 

인문·창의공과대학 추천·입학 시 600만 원 지급

인문대학과 창의공과대학의 신입생 중 대학에서 별도로 지정한 기간인 수시와 정시 원서접수기간 직후 내에 지원자 상호 간 추천을 완료한 자에게는 재학 중 총 600만 원의 장학금을 등록금 범위 외로 지급한다. 본인과 추천 학생 모두 인문대학 또는 창의공과대학에 입학 시에 해당한다. 

원광대는 2023년 1월 기준, 정부재정지원사업 수주액이 총 2,790억 원(2014년~2028년)이다. 2022년 정보공시 학부 기준, 연평균 장학금 재학생 1인당 342만 원이고 총 약 482억 원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학 브랜드 평판 호남 사립대학 중 1위이다. 

원더 벤쳐 프로그램으로 전문교육과 취업 연계

각종 취업 지원 혜택도 다양하다. ‘원더 벤쳐(WONDER VENTURE)’ 프로그램은 1인당 1,700만 원에 상당하는 멀티캠퍼스 전문교육과정을 약 6개월간 전액 무료로 이수하는 과정이다. 프로그램 이수를 하면 졸업 직후 수도권 소재 주요 벤처기업 취업이 연계된다. 1기 수료자 44명 중 36명이 취업해 취업률 82%를 달성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의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 취업 연계 과정을 통해 마이크로 디그리(소전공) 과정 이수와 장학금(연간 약 20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주요 기업(ODTECH, ABLE, 참프레 등)과의 MOU 등을 통해 졸업 후 취업이 연계되는 과정이 여러 학과가 개설돼 있다.

2024학년도 신입생은 통학버스(전주, 군산, 김제, 정읍, 계룡, 논산, 세종, 대전, 익산역) 1년 무료 이용이 가능하며 기숙사(총 11개 동/3,700여 명 수용/2인 1실) 입주를 보장하고 있다. 정규 신청 기간 내 신청 시에 가능하다. 입학상담과 문의는 유선전화(063-850-5262)를 이용하거나 입학관리처 홈페이지(http://ipsi.wku.ac.kr)를 참고하면 된다. 

 

 

서정석
원광대 입학관리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