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05 (토)
계명대, 「산-학-연 혁신‧협력, 플랫폼 구축으로!」 국회 정책토론회 가져
계명대, 「산-학-연 혁신‧협력, 플랫폼 구축으로!」 국회 정책토론회 가져
  • 방완재
  • 승인 2023.08.24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학연 협력의 수준을 제고하는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 도모
- 산학연 발전과정 주요 사례 공유 및 산학연 플랫폼 구축과 활성화를 위한 공론의 장
마련
계명대가 '산.학.연 혁신.협력, 플랫폼 구축으로'를 주제로 국회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계명대가 '산.학.연 혁신.협력, 플랫폼 구축으로'를 주제로 국회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계명대(총장 신일희)는 전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연구처장협의회, 대구경북 LINC 3.0사업단협의회와 공동 주관으로‘산-학-연 혁신․협력, 플랫폼 구축으로!’주제로 국회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8월 21일(월) 국회 의원회관 제8세미나실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는 산학연 발전과정의 사례 공유와 중소벤처기업부의 산학연 플랫폼 정책 및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됐다. 국민의힘 김병욱, 김형동, 이인선 국회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강준현, 강훈식, 김영배, 송재호, 전재수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국회지역균형발전포럼,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한국산학협력정책학회, 사회적경제대학협의회, 브릿지경제신문사 등 주요 산학연협력 기관의 후원으로 진행되었으며,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실시간으로 방영됐다.
 
 ‘산-학-연 혁신․협력, 플랫폼 구축으로!’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정책토론회에는 전국 LINC 3.0 사업단장협의회 배철호 회장이 ‘LINC 3.0과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 필요성’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임덕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 및 방향성”에 대한 첫 번째 주제발표를 했다.
  이어진 발표순서에서 지역대학의 산학협력사례를 공유하였는데, 김범준 계명대 산학부총장이 「대구 성서공단 자동차 협업」을 주제로 (주)에너캠프(대표이사 최정섭)와의 협업사례를 발표하였으며, 즉각적 상용화 및 사업화를 최우선으로 하는 산학협력 연구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수진 대구한의대 산학부총장은 「경상북도 화장품 산업 협업」을 주제로 (주)허니스트(대표이사 곽기성)와의 협업사례를 통해 대구연구개발특구 지식서비스 R&D지구 및 화장품 특화단지를 연계한 일체형 산학협력 캠퍼스 구축을 설명했다. 
  강재관 경남대 산학부총장은 「창원지역 방위산업 협업」을 주제로 창원기술정공(대표 오병후)과의 협업사례로 경상남도 방위산업 육성 종합계획에 따라 대학의 산학연 협력 플랫폼 구축을 통해 한국군수품수출의 역량이 강화되었음을 발표했다. 
  송성일 한서대 디자인융합센터장은 「충남지역 항공-디자인 협업」을 주제로 대학의 One-Stop 기업지원플랫폼을 통해 레이싱 드론 디자인개발을 추진한 스페이스워(대표 박민경)와의 협업사례를 공유했다.
 
  이어지는 두 번째 주제발표로 윤세명 중소벤처기업부 기술혁신정책과장이 「산학연 플랫폼 정책」을 소개하며, 중소벤처기업의 개방형 혁신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지역별․기술별 대학․연구기관을 거점(플랫폼화)으로 한 초기 중위기술 산업군 중소기업의 혁신역량 강화 및 협력거버넌스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후 김응호 계명대 교수(산학협력정보담당관)의 진행으로 산학협력사례 및 산학연 플랫폼 정책에 대해 질문과 토론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한편 이번 정책토론회를 준비한 김범준 계명대 산학부총장은 “산․학․연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지역의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산학연 플랫폼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