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4:45 (토)
가천대 유럽어문학과 교수·학생, 한국정착 아프리카 학생대상 3년째 프랑스어 교육 학부모 대상 독서토론도 열어
가천대 유럽어문학과 교수·학생, 한국정착 아프리카 학생대상 3년째 프랑스어 교육 학부모 대상 독서토론도 열어
  • 배지우
  • 승인 2023.08.23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대학교(총장 이길여) 유럽어문학과 조지숙 교수와 학생들이 안산에 정착해 살고 있는 아프리카출신 외국인 자녀들을 대상으로 3년째 프랑스어 교육 자원봉사를 하고 학부모대상 독서토론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가천대 유럽어문학과 조지숙 교수와 프랑스어 전공 학생들이 한국에 정착한 아프리카 난민(이주민등) 자녀들 대상 프랑스어 온라인 교육과 학부모 대상 독서토론회를 마치고 친교의 시간을 갖고 있다.

현재 아프리카의 정치·경제적 불안으로 자국을 떠나 유럽 등 다른 나라로 이주하는 경우가 많다. 경기도 안산에도 아프리카인 이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데 주로 콩코민주공화국(킨샤사 콩고), 우간다 출신이 많고 각자 다른 방식으로 한국에 입국했다. 

 프랑스의 지배를 받던 아프리카 국가들은 민족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 외 공식어로 프랑스어를 사용하고 있어 부모들은 프랑스어에 능통하다. 그러나 어려서 한국에 오거나, 한국에서 태어난 자녀들은 프랑스어를 모르고, 부모들은 한국어에 서툴러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프랑스어를 배우고 싶어 한다. 

 조지숙 교수와 프랑스어 전공 학생들은 주1회 토요일 2시간~3시간 온라인을 통해 프랑스어를 가르치고 있으며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다양한 연령의 외국인 학생 10여명이 함께 공부하고 있다. 

 조교수는 아프리카 이주여성을 돕는 단체인 ‘에코팜(현재는 WWA)’을 통해 사연을 접하고 재능기부를 결심했다. 2021년부터 이어진 재능기부에는 가천대 조지숙 교수, 서울여대 서정연 교수와 소속 대학의 프랑스어 전공 학생 5~6명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주1회 온라인 수업 외, 학부모 대상 독서모임, 오프라인 모임 등을 열어 학부모와 학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학부모들은 회화, 문법뿐만 아니라 아프리카의 문화와 역사를 함께 알고 싶어 해 동화와 샹송 등 다양한 접근으로 학생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현재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인 세라(11세)양은 “수업시간마다 화면으로 친구들을 만나는 것도 즐겁고, 선생님과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도 재미있어요. 특히 오프라인에서 만났던 것이 재미있었어요. 또 만나고 싶어요”라며 프랑스어를 구사하는 외국인을 만난 것에 기뻐했다.   

 ‘에코팜’의 뮤리엘 대표는 “모국의 언어인 프랑스어로 자녀들과 원활한 소통을 하고 싶어 요청했는데, 아이들 뿐 아닌 학부모 대상으로 한 독서 모임까지 열어줘 감사하다”며 “부모 이외 프랑스어를 하는 사람을 만나지 못 했던 아이들에게 모국의 언어와 문화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조지숙 교수님과 학생들에게 감사드린다”는 인사를 전했다. 

이 프로그램을 주관하고 있는 조지숙 교수는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이 인종과 문화가 달라 처음엔 낯설겠지만, 편견을 깨고 삶의 지평을 넓히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며 “프랑스어를 가장 빨리 배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는 것 인데 봉사와 언어능력을 함께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