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7:20 (일)
“K-컬쳐? 지역 예술인부터 양성해야”
“K-컬쳐? 지역 예술인부터 양성해야”
  • 조준태
  • 승인 2023.08.16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대교협 고등직업교육연구소, 'K-컬쳐 산업을 위한 고등직업교육 대응 방향'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직업교육연구소가 ‘K-컬쳐 산업을 위한 고등직업교육 대응 방향’을 발표했다. ‘2023년 인사이드 리포트’에 실린 이번 발표에서는 전문대생과 지역문화 발전, K-컬쳐 산업을 연결하는 인재 지원정책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2023년 인사이드 리포트를 발표한 김혜리(동아방송예술대), 한명흠(부천대) 연구위원은 이번 연구에서 “전문대 졸업생들은 소상공인, 중소기업 재직 비율이 높으며, 대학 소재지에 첫 일자리를 갖는 지역 정주 비율이 일반대학 졸업생에 비해 우수하나, 문화예술과 연계한 직업교육, 지역 정주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과정은 마련되어 있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부천대 호텔외식조리학과 학생들이 'K-컬쳐' 조리 실습을 하고 있다. K-컬쳐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에도 언급됐다. 하지만 지역의 전문대는 관련 정부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없다. 사진=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김 위원은 지역소멸에 대비하기 위한 중요 과제로 지역 정주 청년인구 증진과 K-컬쳐 관련 지역문화발전, 산업화를 들었다. 그러면서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기관이 「고등교육법」 제2조 제1호 대학으로 규정돼 전문대학은 현재 지역문화 인재양성 관련 정부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은 “실용 학문 전공자인 전문대 졸업생들은 K-컬쳐 초격차 산업화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이 분명하므로, 전문대학생과 전문대졸업생이 지역문화 발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문화진흥법 시행령’ 개정이 시급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지역 단위별 문화단체, 기업, 인력이 대도시 문화에 집중돼 있으므로 지역 문화 인프라 확충과 지역 문화 예술인 양성이 필요한 실정”이라며 “지방 이주를 희망하는 청년들의 희망 일자리와 실제 일자리 간에 미스매치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지역 정주 희망 청년들의 실질적 일자리 매치가 필요하다”라고 김 위원은 덧붙였다.

한 위원은 “K-컬쳐 고등직업교육이 단순히 전문대학 진학 학생 개인별 직무기능특화에 그친다면, K-컬쳐 산업에 종사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K-컬쳐 전공 전문대생들이 향후 문화예술계 직업군에 종사할 수 있도록 직업교육이 수반돼야 한다”

오병진 고등직업교육연구소장은 “본 결과를 토대로 후속으로 지역 정주 문화 전문인력 양성 육성 전략을 모색하는 연구도 추진할 계획”이라며 “K-컬쳐 산업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실질적인 국가 정책이 요구된다”라고 밝혔다.

본 연구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로 국가를 홍보하고 관련 산업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 전문대학의 전문직업 인재 양성과 역할을 점검하고자 진행했다.

조준태 기자 aim@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