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50 (토)
한국외대 세미오시스 연구센터, 세미오시스 여름학교 개최
한국외대 세미오시스 연구센터, 세미오시스 여름학교 개최
  • 방완재
  • 승인 2023.08.10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 박정운) 세미오시스 연구센터(센터장 서종석 교수)는 오는 8월 16(수)~18일(금), 3일간 한국외대 서울캠퍼스 교수회관에서 <세미오시스 여름학교>를 개최한다.

한국외대 세미오시스 연구센터, 세미오시스 여름학교 개최
한국외대 세미오시스 연구센터, 세미오시스 여름학교 개최

세미오시스 여름학교는 ‘세미오시스 인문학’이라는 큰 틀에서 학문 간의 대화를 구현하고자 하는 교양 교육 프로그램이다. 특히 2020년 코로나19로 인하여 온라인으로 전환된 이후 최초로 대면 행사로 진행되는 이번 세미오시스 여름학교는 2022년 세미오시스 문화 비평교실과 연계된 프로그램으로 마련되었다.

세미오시스 여름학교는 “문화 기호와 포스트 인문학적 상상”이라는 주제로, 총 15개의 강좌와 3개의 열린 토론으로 구성하였다. 여름학교 1일 차에는 “문화 현상과 관찰”이라는 주제로 문화에 대한 상상과 사유의 문제를 논의한다. 2일 차는 “문화 해석과 소통”이라는 주제로 문화 속에서 드러나는 사회적 역동성과 관계성을 살펴볼 예정이며, 당일 ‘수어와 문화적 존재로서의 농인’과 ‘K-POP 떼창 문화의 음악인류학적 이해’ 두 강좌에서는 수어 통역이 제공된다. 여름학교 마지막 날에는 “문화 변용과 상상”이라는 주제로 디지털 문화와 포스트휴먼의 문제를 다룬다.

세미오시스 여름학교는 포스트인문학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통찰을 나누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연구자부터 학생, 일반인까지 관심 있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마련된 세미오시스 여름학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외대 세미오시스 연구센터 홈페이지(http://semiosis.hufs.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