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00 (토)
동신대 나창수 교수팀 ‘한국인 노화 연관성 연구’ 눈길
동신대 나창수 교수팀 ‘한국인 노화 연관성 연구’ 눈길
  • 배지우
  • 승인 2023.08.07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신대학교 마이크로바이옴웰에이징사업단(MARC)의 나창수 교수 연구팀과 고려대 손홍석 교수 연구팀이 장내 미생물과 노화의 연관성을 규명해 눈길을 끌고 있다.

왼쪽 나창수 동신대 교수, 오른쪽 고려대 손홍석 교수.

이들 교수팀은 건강한 한국인 568명을 세 그룹(20~39세, 40~59세, 60세 이상)으로 나눠 그룹 사이의 장내 미생물 군집과 소변 대사산물을 분석한 결과를 미생물학 분야 SCIE급 국제학술지 ‘거트 마이크로브(Gut microbes)’에 게재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39세 그룹에서는 ‘박테로이데스(Bacteroides)’, 60세 이상 그룹에서는 프리보텔라(Prevotell)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장내 미생물과 소변 대사산물 데이터만으로 실험 대상자들의 실제 나이를 예측(오차 ±4.93)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동신대 나창수 마이크로바이옴웰에이징사업단장은 “노화를 예측하기 위한 에이징클락 기술 개발에 이번 연구 결과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사업단에 참여하고 있는 고려대 손홍석 교수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노화 예측 모델링이 중요하다”며 “헬스케어 관련 산업의 기초지식을 제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동신대 마이크로바이옴웰에이징사업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역의 미래를 여는 과학기술프로젝트사업’의 지원을 받아 이번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