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10 (토)
[아주대] 첨단융합인재전형 신설…신생 학과 입학생 전액 장학금
[아주대] 첨단융합인재전형 신설…신생 학과 입학생 전액 장학금
  • 교수신문
  • 승인 2023.07.21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수시 모집_아주대

아주대(총장 최기주)가 신산업 분야 첨단학과 3개를 비롯한 39개 학과에서 2024학년도 수시전형 학생 모집을 시작한다. 2024학년도 전체 선발 인원의 63.7%에 해당하는 1,390명을 이번 수시전형을 통해 선발할 예정이다.

전형은 △학생부교과(276명) △학생부종합(923명) △논술(158명) △실기·실적(33명)이다. 지난해와 비교해 달라진 주요 내용은 △학생부교과(고교추천전형)에서 교과별(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진로선택과목 상위 3개 교과 반영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 폐지와 학교생활기록부 수상실적, 자율동아리, 개인봉사, 독서활동 미반영 △학생부종합전형 중 다산인재전형, SW융합인재전형 폐지 △첨단융합인재전형 신설이다.

아주대는 첨단학과와 소프트웨어학과, 금융공학과를 첨단융합인재전형으 로 선발한다. 사진=아주대

특히 이번 수시모집에서는 기존 서류평가만으로 신입생을 선발했던 학생부종합(다산인재전형)을 폐지하고 학생부종합(첨단융합인재전형)을 신설했다. 이로써 아주대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고른기회1·2전형을 제외한 모든 전형에서 면접을 진행한다.

첨단융합인재전형은 지난해 신설된 3개의 첨단학과(첨단신소재공학과, AI모빌리티공학과, 지능형반도체공학과)를 주축으로, 수학과 과학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관심 분야의 역량과 잠재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고자 새로이 도입됐다. 추가로 소프트웨어학과, 금융공학과도 첨단융합인재전형을 통해 학생을 선발한다. 첨단융합인재전형으로 신생 학과(첨단신소재공학과, AI모빌리티공학과, 지능형반도체공학과)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1년간 등록금 전액 면제·기숙사 입사 보장의 ‘첨단인재장학A’ 혜택을 받는다(최초 합격자 기준).

 

학생부교과전형, 교과별 진로선택과목 상위3개 반영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는 학업·진로·공동체 역량 3가지 역량 중심으로 변경했다. 2024학년도부터 정규 교육과정 외 비교과 활동의 대입 반영이 금지되고, 자기소개서가 폐지되는 등 학생부종합전형의 전형 자료가 축소됨에 따라 기존 평가요소를 일부 통합해 3가지 역량으로 단순화했다.

학생부교과(고교추천전형)는 학생부 교과를 100% 반영하며, 비교과는 반영하지 않는다. 올해부터 교과별 진로선택과목 상위 3개 교과를 반영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자연계열의 경우 국어, 수학(선택과목 제한 없음), 영어, 탐구(과탐 중 1과목) 중 2개 영역 등급합 5 이내이며, 인문계열은 국어, 수학(선택과목 제한 없음), 영어, 탐구(사탐, 과탐 중 1과목) 중 2개 영역 등급합 5이내이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ACE전형(586명) △첨단융합인재전형(92명) △고른기회1전형(84명) △고른기회2전형(46명) △특수교육대상자전형(10명) △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105명)으로 학생을 모집한다.

학생부종합(첨단융합인재전형)은 고교 교육과정에서 배우고 익힌 수학 및 과학 실력을 바탕으로 관심분야의 역량과 잠재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한다. 1단계는 100%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는 1단계 성적 70%에 면접 30%를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실기·실적(국방IT우수인재1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점수 70%와 면접 30%를 종합해 최종 선발한다. 합격자 전원에게는 등록금 전액 지급을 비롯해 기숙사 입사 보장 혜택이 주어진다. 해당 학과 학생들은 재학 중 별도의 군사훈련 없이 졸업과 동시에 공군 소위로 임관할 수 있다.

 

 

 

최수영 아주대 입학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