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35 (토)
[부산외대] 지원 전공 안 쓴다…통합모집으로 100% 자유전공제
[부산외대] 지원 전공 안 쓴다…통합모집으로 100% 자유전공제
  • 조준태
  • 승인 2023.07.21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수시 모집_ 부산외대
미얀마어 전공은 전국 대학 중 부산외대에서만 배울 수 있는 유일한 전공이다. 사진=부산외대

부산외대(총장 장순흥)는 전년도 신입생 충원율 99.7%를 달성했으며, 국내에 단 두 개뿐인 외국어 특성화 대학이다. 부·울·경 최초로 통합모집을 통한 100% 자유전공제를 실시하는 대학이기도 하다. 

부산외대는 이번 수시모집부터 통합모집을 통해 100% 자유전공제를 실시한다. 통합모집 자유전공제란 전공을 정하지 않고 입학한 후, 1년간 전공탐색 수업, 전공박람회, 전공상담 등 다양한 탐색 시간을 거쳐 적성과 진로에 맞는 전공을 학생 스스로 결정하는 학생 중심적 학사제도이다. 2학년 진학 시 학생이 희망하는 전공을 100% 보장한다. 

학생 스스로 여러 개의 모듈을 조합해 특별한 전공을 설계할 수도 있다. 이중전공을 통해 전에 없던 융합적 역량을 키우는 것이 바로 그런 경우다. 경찰행정학과를 희망하는 학생이 베트남어를 복수전공해 외사경찰이 된다든지, 일본어와 컴퓨터공학 전공을 조합해 일본 현지 IT업계에 취업하는 것 등이 그 예시이다.

1년의 전공 탐색 기간, 전공 만족도·취업 경쟁력 높여 

이처럼 자유전공제는 융합전공, 이중전공 등 자신이 원하는 전공을 설계할 수 있어 학생들의 전공만족도가 높게 나타난다. 전공 내용을 모르는 채로, 점수에 맞춰 전공을 고르는 경우가 많은데 전공 선택에 있어 1년의 탐색 기간을 갖는 것은 확실히 눈여겨볼 장점이다. 졸업 후에는 진로 분야가 다양해지고, 취업경쟁력도 높일 수 있다고 부산외대는 전했다. 

부산외대는 자유전공제로 인해 인기 전공에 학생들이 몰릴 경우, 전공 선택에 대한 수요조사,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준별-분반 수업을 운영하겠다고 발표했다. 비인기 전공에 대해서는 수업이 사라지지 않도록 본 전공에 대한 기초 수업을 보장할 뿐 아니라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전공을 함께 제공하겠다고 했다. 

부산외대는 5개 단과대학에 51개 전공으로 이뤄져 있다. 이 중 외국어 전공은 17개이며,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포르투갈(브라질)어, 이탈리아어, 러시아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시아어, 베트남어, 미얀마어, 인도어, 아랍어, 터키어 등이다. 미얀마어 전공은 전국 대학 중 부산외대만이 유일하게 개설 중인 전공이다. 

해외 취업률 9년 연속 전국 1위…다양한 해외교류 프로그램 

이외 전공들로는 사회과학대학에 사회복지전공, 상담심리전공, 외교전공, 경찰행정전공, 사회체육전공 등이 있으며, 상경대학에 경영전공, 회계전공, 국제마케팅전공, 호텔·컨벤션전공, 항공서비스전공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미디어·IT대학은 영상콘텐츠융합전공, 글로벌웹툰콘텐츠전공, 컴퓨터공학전공, 소프트웨어전공 등으로 구성돼 있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외대 홈페이지 또는 입학 홈페이지 수시 모집요강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계관의 차원이 다른 글로벌 유니버스’를 표어로 건 부산외대는 430개 해외 대학과 네트워크를 이뤘다. 학생 누구나 전공과 무관하게 해외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2+2해외복수학위취득제도, 3+1·7+1해외장·단기수학제도, SAP해외영어학기제도 등의 해외 교환 학생 제도가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해외 프로그램이 있다. 외성챌린지 해외봉사 프로그램, 글로컬 마케터 체험단 등이 그것이다. 부산외대 학생들은 해외 경험을 통해 취업에 있어서도 국내외를 가리지 않으며, 해외 취업자 수와 해외 취업률 모두 9년 연속 전국 1위를 기록했다고 부산외대는 전했다. 

조준태 기자 aim@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