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5:30 (월)
북한의 부패 현황과 개선방안 (대진대학교 법정책연구소, 한국부패방지법학회, 대진평화통일교육연구원 주최) 학술대회
북한의 부패 현황과 개선방안 (대진대학교 법정책연구소, 한국부패방지법학회, 대진평화통일교육연구원 주최) 학술대회
  • 방완재
  • 승인 2023.07.14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7월 14일 대진대학교에서 대진대학교 법정책연구소, 한국부패방지법학회, 대진평화통일교육연구원 주최 “통일과 부패 : 북한의 부패 현황과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하계공동학술대회 개최하였다.

대진대학교 최용전 교수의 사회로 진행한 공동학술대회에서는 부패방지법,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공익신고자보호법, 공공재정 부정이익환수법 등 많은 주제를 가지고 지금까지 많은 부패방지 관련 입법의 제안과 도입 및 정착을 위해 노력해왔고, 또한, 한국사회에 상당 부분에 기여를 해왔다.

많은 주제 중에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부패방지에 대한 인식의 테마를 가지고 우리 사회도 여전히 부패방지 인식이 미흡하지만, 북한의 부패실태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더욱 심각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에 대한 우리가 더욱 잘 알고 대비해야만 보다 안정적인 통일한국을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어쩌면 오늘의 대주제인 “북한의 부패 현황과 개선방안”은 아직은 사치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북한의 부패 현실을 개선하기에 앞서, 적어도 우리가 북한의 부패현실에 대해 보다 정확히 알고 진단하여 대비하는 것만으로도 오늘 학술대회가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지 않을까“ 여겨지는 것도 바로 그 때문입니다.

대진대학교 통일교육선도대학 사업단의 협력과 지원으로 보다 연구 분야의 시야를 크게 넓히게 됐다는 점에서 소성규 사업단장님께 재차 감사의 말씀과 기조발제에 이어, 이번 3개 영역의 주제 즉, “북한의 부패방지의 법적 과제”, “북한의 인권 침해 현황과 부패방지 방안”, “북한 부패단속과 체제 공고화를 위한 법제 고찰”을 다루었습니다. 쉽지 않은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발표논문을 준비해 주신 “박승일박사님, 조원용 교수님, 이권일 교수님”에게 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렸다.

아무쪼록 이번 학술행사가 시간관리까지 완벽하게 잘 이루어져, 성공적으로 성황리에 잘 마무리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