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8:30 (일)
경북대, 대만국가도서관으로 1천여책 기증받아 대만한학자료센터 문 열어
경북대, 대만국가도서관으로 1천여책 기증받아 대만한학자료센터 문 열어
  • 방완재
  • 승인 2023.07.14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정우락 경북대 도서관장, 홍원화 경북대 총장, 쳉 슈시엔 대만국가도서관장이다.
왼쪽부터 정우락 경북대 도서관장, 홍원화 경북대 총장, 쳉 슈시엔 대만국가도서관장이다.

경북대는 대만국가도서관으로부터 1천여책을 기증받아 중앙도서관 2층 인문학자료실 내에 대만한학자료센터(臺灣漢學資源中心) 문을 열였다. 

경북대(총장 홍원화)는 13일 대만국가도서관과 대만·중국 관련 학술자료 기증과 전자자원 공유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홍원화 경북대 총장, 쳉 슈시엔 대만국가도서관장, 꾸어 졍카이 주한대만대표부 총영사 등이 참석했다.

경북대가 기증받은 1,032책은 대만에서 간행된 어문학, 사학, 철학, 사회과학 등 각 분야의 우수학술도서로 구성되어 있다. 이 도서들은 경북대 대만한학자료센터에 비치된다.

대만한학자료센터는 대만 정부의 중국학 세계화 사업의 일환으로 2012년부터 설립됐다. 현재 미국, 영국, 독일, 일본, 호주 등 전 세계 45개 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다. 대만국가도서관은 매년 약 1천여 책의 인쇄·전자 자료를 각 대만한학자료센터에 기증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만국가도서관은 친교와 우의의 선물로 2건의 대만 국보영인본을 경북대에 기증했다. 800여년전에 인쇄된 판본인 국보 ‘주동파선생시(註東坡先生詩)’ 송판본과 세계 최초의 2색 목판 인쇄본인 국보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蜜經)’이다. 이 국본영인본들은 중앙도서관 5층 고서실에 소장될 예정이다. 디지털 원문은 중앙도서관 2층 대만한학자료센터 전용PC에서 열람 가능하다. 

홍원화 경북대 총장은 “대만국가도서관의 풍부한 학술자원과 서비스가 제공되어 많은 학술연구에 성과가 있기를 기대한다. 앞으로도 양 기관이 앞으로 지속적이고 긴밀한 교류를 통해 상생,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