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00 (토)
대구한의대학교, 한의약지흥원 지원으로 한의약 해외교육 및 임상연수 프로그램 진행
대구한의대학교, 한의약지흥원 지원으로 한의약 해외교육 및 임상연수 프로그램 진행
  • 방완재
  • 승인 2023.07.04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프랑스·스위스·벨기에 침구전문 의사 대상 한의약 임상연수 시행 -
현지 침구전문 의사들을 대상으로 한의약 임상연수 마친 후 기념촬영
현지 침구전문 의사들을 대상으로 한의약 임상연수 마친 후 기념촬영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한의약진흥원의 지원으로 진행되는 ‘한의약 해외교육 및 임상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프랑스(몽펠리에·파리), 스위스(제네바), 벨기에(브뤼셀)에서 현지 침구전문 의사들을 대상으로 한의약 임상연수을 시행하였다.  

송지청 교수(한의예과, 한의약 해외 교육·연수 지원 사업 책임 교수), 이봉효 교수(한의예과), 나향미 박사(제한동의학술원 연구원)는 지난 6월 23일부터 29일까지 7일간 프랑스 침구 교육 및 연구 의사협회(AFERA: Association Française pour l’Etude et la Recherche en Acupuncture, 회장 Christine MARTIN)와 프랑스 (AFA: Association Française d’Acupuncture, France, 회장 GILLES Andres), 스위스 프랑스어권 침구전문의사 협회(agmar: Association Romande des Médecins Acupuncteurs, 회장 Marc PETITPIERRE), 벨기에 침구전문의사 협회(ABMA: Association Belge des Médecins Acupuncteurs, Belgium, 회장 NICKELS Eric) 임원진 및 소속 의사들을 대상으로 한의약 임상연수를 시행하였다.

송지청 교수는 한의학에서 인체 경락의 중요성과 임상 응용에 대한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이봉효 교수는 경혈자침법 및 사암침법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여 참여한 30여명의 협회 임원 및 소속 의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송지청 교수는 “유럽 현지에서 대면 임상교육을 처음 진행하였는데, 유럽 침구전문의사들의 침구의학에 대한 이해정도와 한국 한의약과 침구의학에 대한 관심에 놀랐다. 기회가 될 때마다 한의학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했으면 한다.”고 하였고, 임상연수에 같이 참여한 Christine MARTIN 회장(AFERA)은 “멀리 한국에서 프랑스 남부 침구전문의사들을 찾아 열정적인 강의를 해주신 두 교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하였고, Andres Gilles 회장(AFA)은 “한국 침구 전문 의서에 대한 소개에 관심이 많았다. 허임의 침구경험방 등 한국 침구 전문의서를 번역하여 프랑스에 소개하고 싶다.”고 하였으며, Marc PETITPIERRE 회장(AFA)은 “프랑스 AFERA와 협력관계에 있는 우리 협회도 한국의 침구의학에 관심이 많다. 앞으로 많은 교류를 통해 서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싶다.”고 하였고, NICKELS Eric 회장(ABMA)은 “두 분 교수님들의 강의를 통해 기존에 중국으로부터 전해들을 수 없었던 근본적인 의문들을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내년에 한국을 방문하여 직접 한의약과 한국 침구의학에 대해 더 많은 것을 경험하고 싶다.”고 하였다.

대구한의대학교는 이미 2023년 5월 프랑스 AFA와 한의약 해외교육 및 임상연수에 관한 MOU를 맺고 온라인 교육을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상호간 국제교류 확대를 위해 노력하기로 하였다.  

변창훈 총장은 “이번 임상연수는 우리 대학에서 유럽의 침구전문의사들과 직접 교류하는 첫 사례로, 이번 임상연수가 양국의 전통의학 발전에 교두보 역학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