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8:00 (일)
한양대 임종우 교수, 인공지능·컴퓨터비전 분야 최고 권위 롱게-히긴스상 한국 최초 수상
한양대 임종우 교수, 인공지능·컴퓨터비전 분야 최고 권위 롱게-히긴스상 한국 최초 수상
  • 배지우
  • 승인 2023.06.26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년간 해당분야 발전 기여 인정받아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임종우 교수가 21일(현지 시각)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세계 최고 인공지능·컴퓨터비전 학회 ‘컴퓨터 비전 및 패턴 인식 콘퍼런스(이하 CVPR) 2023’에서 한국 최초로 롱게-히긴스 상(Longuet-Higgins prize)을 수상했다고, 한양대가 26일 밝혔다. 

임종우 교수

CVPR은 세계 최대 기술 전문 단체인 전기전자공학자협회(IEEE)와 국제컴퓨터비전재단(CVF)이 1983년부터 공동 주최하는 국제 학술대회다. 롱게-히긴스 상은 개최 시점으로부터 10년 전 CVPR에서 발표된 논문들 중에서 현재까지 컴퓨터비전 분야의 발전에 가장 크게 공헌한 논문에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에는 지난 2013년 임종우 교수가 캘리포니아 주립대(UC Merced)의 밍 이수완 양(Ming-Hsuan Yang) 교수와 동 학술대회에서 공동으로 발표한 ‘Online Object Tracking: A Benchmark’ 논문이 선정되며, 임 교수는 국내기관 소속 연구자로는 최초로 롱게-히긴스 상을 수상하게 됐다. 

임 교수의 논문은 비디오에서 사람이나 자동차와 같은 관심 물체를 추적하는 물체 추적 알고리즘의 성능을 정확하고 공정하게 평가하기 위한 평가 기법을 제안했으며, 표준 데이터 셋과 평가 코드를 제공하여 당시에 발표된 여러가지 알고리즘의 성능과 강·약점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이후 물체 추적 연구의 발전에 공헌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해당 논문은 구글 스콜라(Google Schoar) 기준 누적 인용수가 6500회에 이를 정도로 물체 추적 분야의 표준 평가방법으로 활용되어 왔다.

임종우 교수는 현재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소속으로, 한양대 인공지능대학원 주임교수, 한국 컴퓨터비전 학회 (KCVS) 이사를 맡고 있으며, 혼다 미국 연구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기업 연구소에서 연구개발 경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그 동안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2020년에 실험실 창업 기업인 ‘MultiplEYE‘를 설립,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