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7:55 (일)
인하대, 탄소 저감을 위한 염생식물 군락지 모종이식
인하대, 탄소 저감을 위한 염생식물 군락지 모종이식
  • 방완재
  • 승인 2023.06.23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종 씨사이드파크 일원 염생식물 모종이식
탄소 흡수 속도 빠른 블루카본 형성 중요 역할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23일 염생식물 모종이식 행사를 진행했다.

인천 영종도 씨사이드파크 일원에서 열린 이번 행사엔 인하대학교 경기·인천 씨그랜트센터, 해양경찰청, 포스코이앤씨, 한국전력 인천본부, 인천시설공단 등 5개 기관·기업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칠면초 등 7종의 염생식물 1천900본을 모종 이식했다.

염생식물은 바닷가의 모래·땅이나 갯벌 주변의 염분이 많은 땅에서 자라는 식물이다. 염생식물 군락지 조성은 블루카본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블루카본은 연안에 서식하는 염생식물인 해초 등의 식물과 퇴적물을 포함한 해양 생태계가 흡수하는 탄소를 말한다. 블루카본의 탄소 흡수 속도는 육상 생태계보다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어 최근 지구 온난화가 환경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주목받고 있다.

인하대학교 경기·인천 씨그랜트센터는 이번 염생식물 모종이식 행사를 시작으로 염생식물 군락지 조성을 위해 대학이 가진 연구역량과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지역 유관기관과 협력하며 현안을 해결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전북씨그랜트센터와 함께 수경 재배기술을 활용한 염생식물 배양·최적 정착 실증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인천에서 전북지역에 이르는 ‘서해안 벨트 염생식물 군락’ 조성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우승범 인하대학교 경기·인천씨그랜트센터장은 "해양 분야는 자연환경의 영향이 크고 다양한 현안이 있어 단독기관의 행정력만으로는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지역의 유관기관과 협력사업을 지속해서 펼쳐 현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