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6:25 (일)
이화여대 국제개발협력연구원 학술대회 개최 “회복을 넘어 미래로: 새로운 위험과 대응”
이화여대 국제개발협력연구원 학술대회 개최 “회복을 넘어 미래로: 새로운 위험과 대응”
  • 방완재
  • 승인 2023.06.23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개발협력학회·이화여대 국제개발협력연구원 공동 개최
이화여대, 빌앤멜린다게이츠 재단 후원으로 한국의 글로벌 보건협력 연구
환영사하는 이화여대 김은미 총장 사진
환영사하는 이화여대 김은미 총장 사진

이화여자대학교(총장 김은미) 국제개발협력연구원은 6월 23일(금) 교내 ECC에서 국제개발협력학회(IDHS)(학회장 강민아 이화여대 교수)와 공동으로 “회복을 넘어 미래로: 새로운 위험과 대응”이라는 주제의 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회에서 이화여대는 ‘포스트 팬데믹 시대 한국의 글로벌 보건협력 추진방안’을 주제로 기획세션을 개최했으며, 이는 이화여대 김은미 총장이 연구책임자로 진행하고 있는 빌앤멜린다게이츠재단 연구 과제 “Korea Global Health Strategy”의 내용을 바탕으로 기획됐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전 세계 국가 간의 백신 및 의료 서비스 불평등 문제를 부각시키면서 동시에 글로벌 보건협력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한국은 글로벌 보건을 위해 양자원조뿐 아니라 다자차원의 기여를 확대함으로써 글로벌보건안보 강화에 기여했으며, 최근 한국 정부가 세계 10위권 ODA 국가로 도약하고자 하는 포부를 밝힌바 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화여대 국제개발협력연구원은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 지구촌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한국의 향후 글로벌 보건협력 방향성과 비전을 살펴보고, 동시에 한국에 대한 국제기구의 평가와 기대를 고찰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화여대의 기획세션은 ‘한국 공공부문의 글로벌 보건협력: 방향성 및 비전’을 주제로 한 라운드테이블 세션 1과, ‘국제기구와 한국의 보건협력’을 주제로 한 라운드테이블 세션 2로 구성됐으며, 김은미 이화여대 총장의 환영사,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의 축사, 구닐라 칼슨(Gunilla Carlsson) 스웨덴 전 개발협력부 장관의 기조연설이 진행됐다. 
이화여대 김은미 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국제개발협력을 연구, 교육, 실천하는 우리는 지난 팬데믹의 피해가 영유아의 영양실조나 조기교육과 같은 영구적인 피해로 이어졌거나, 젠더격차와 디지털격차를 악화시켰거나, 글로벌 보건 협력 분야 전반에 사각지대 발생을 야기했는지 면밀히 분석하고 국제개발협력을 위한 액션 플랜을 시급히 도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국제개발협력을 통해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대한민국의 글로벌 리더십 역할에 대한 성찰과 함께 실천적 제안을 도출하는 뜻깊은 학술대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회는 이화여대 국제개발협력연구원이 담당하는 기획 세션 외에도 질병관리청의 기획세션이 마련됐으며, UN Women, 국토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 통일연구원, 월드비전 등 다양한 기관에서 참여해 국제개발협력과 관련한 최근 이슈와 평가, 도전과제 등에 대한 활발한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졌다. 24일(토)에는 국제개발협력학회 신진학자캠프도 이어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