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25 (토)
동서대 한일차세대학술포럼 「아이덴티티 : 과거⸱현재⸱미래」테마로 개최
동서대 한일차세대학술포럼 「아이덴티티 : 과거⸱현재⸱미래」테마로 개최
  • 배지우
  • 승인 2023.06.23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올해 20주년 맞아 동서대 일본연구센터 주관
- 6월 24일(토), 코로나로 4년 만에 대면 개최

동서대 일본연구센터가 주관하고 한일차세대학술포럼(대표: 장제국 동서대 총장)이 주최하는 ‘한일차세대학술포럼 20주년기념 국제학술대회’가 오는 6월 24일(토) 동서대학교 주례캠퍼스에서 4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된다고 22일 밝혔다.

올해 20주년을 맞는 이번 포럼에서는 「아이덴티티 : 과거⸱현재⸱미래」를 테마로 한·일 양국의 미래를 짊어질 차세대 연구자들이 참석하여 국제관계, 정치·법률, 역사, 언어·문학, 사회·젠더, 종교·사상, 민속·인류, 문화·예술, 경제·경영 등 9개 분과로 나누어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24일(토) 오전 9시 30분 분과별 발표를 시작으로 오후 13시 30분에는 20주년기념 행사로 장제국(동서대 총장) 한일차세대학술포럼 대표의 개회사, 오스카 츠요시 주부산일본국총영사의 축사에 이어 14시부터는 한일양국의 신진연구자들(과거 포럼 국제학술대회 참가자)의 패널토론으로 이어진다. 특히, 신진연구자들은 과거에 본 포럼 국제학술대회 참가자이며, 현재 한일 양국의 대학, 연구기관에서 연구활동과 후학 양성에도 힘을 쓰고 계시는 교수들로 20주년 기념 행사로서 아주 뜻깊은 프로그램이다.  

포럼에는 한국 측에서 동서대·연세대·고려대·서울대·중앙대·부산대 등 22개 대학 석박사 과정생 67명과 일본 측에서 도쿄대·와세다대·게이오대 등 38개 대학에서 석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 105명이 발표자 및 지정토론자로 참석한다. 

그리고 일본에서 유학생활을 하고 있는 중국, 벨기에 등 33명의 대학원생들도 자리를 함께 한다. 

그 동안 학술포럼에는 매년 200여명의 각 분야의 차세대 연구자들이 참석해 오고 있으며, 이제까지 거쳐 간 인원만 4,000여명에 이른다.

장제국 한일차세대학술포럼 대표(동서대 총장)는 "지난 20년간 꾸준히 국제학술대회를 개최 해 온 결과 이제 한일차세대학술포럼은 한일 양국 차세대 연구자들 간의 대표적 인적 교류 플렛폼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며 “앞으로의 20년을 향해 더욱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밝혔다.

◇한일차세대학술포럼은= 한국과 일본의 차세대 연구자들 간의 지적, 인적 교류를 도모하기 위해 2004년 부산에서 설립된 포럼이다. 이 포럼의 사무국은 동서대 일본연구센터가 맡고 있다. 매년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한·일 양국 대학의 석박사 과정에 재학 중인 차세대 연구자들이 대거 참여하는 국제학술대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