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35 (일)
제주대 탐라문화연구원-NRC 국가전략연구센터 상호협력 업무협약
제주대 탐라문화연구원-NRC 국가전략연구센터 상호협력 업무협약
  • 배지우
  • 승인 2023.06.20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원장 김치완)과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사장 정해구) 국가전략연구센터는 지난 16일 제주대에서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연구원과 센터 간의 역사, 철학‧교육, 사회‧문화, 산업‧경제, 환경 분야 등의 국가‧지역전략 연구, 인문학 육성‧발전을 위한 정책 개발 등 공동 관심 주제에 대한 공동연구 △연구원과 센터 간의 국가‧지역전략 연구, 인문정책 등의 공동 관심 주제에 대한 공동학술회의 및 학술대회 기획 및 개최 △연구원과 센터가 추진 중인 연구과제‧사업‧학술회의 기획‧점검‧검토‧평가 등과 관련하여 요청 시 상호자문, 인적 네트워크, 인력풀 제공 △상호 인력파견 등의 실질적 인력교류를 통한 공동연구 및 공동학술회의 등 협력사업 기획 등에서 폭넓은 연구 협력을 꾀할 수 있게 되었다. 

국가전략연구센터는 국가의 연구사업정책 지원 및 지식산업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국무총리 산하 공공기관인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의 핵심부서로, 국가 전략연구를 담당하는 기관이다.

김치완 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가정책을 주제로 한 정책인문학 연구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고, 국가전략연구센터 윤두섭 부소장은 "해양 제주와 관련된 문명 교류 연구는 정부 인도·태평양 전략의 중요한 주제 중 하나로, 탐라문화연구원과의 상호협력을 통해 관련 분야 연구가 더 나아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대 탐라문화연구원은 해양문화연구센터를 비롯한 7개의 연구센터를 중심으로 제주학의 연구성과를 축적해왔다. 또한 난민과 모빌리티, 문화적 다양성과 포스트 휴먼, 제주학 등 현대 사회의 다양한 연구 주제를 제주문화 정체성으로 손꼽히는 쿰다인문학 개념을 토대로 접근하고, 이를 확산하는 데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