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0:50 (일)
인하대, ‘2023 마을문화교육 콘텐츠 프로그램’ 개발
인하대, ‘2023 마을문화교육 콘텐츠 프로그램’ 개발
  • 방완재
  • 승인 2023.06.16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섬·해양생물·해양역사 등 인천 해양문화 주제
프로그램 개발… 마을학교·마을연계 교육과정 활동 적용
인하대학교 전경
인하대학교 전경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가 마을문화교육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프로그램을 개발에 나선다.

인하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이 올해 마을문화교육 콘텐츠 개발 주제로 정한 것은 ‘인천의 해양문화’다. ▲ 인천의 섬·갯벌·수로 ▲인천의 해양생물과 먹거리 ▲인천의 해양역사·설화·민속 ▲인천의 해양산업 등 4개 영역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개발한다.

이번 콘텐츠 프로그램 개발은 마을문화교육을 활성화하는 프로그램을 기획·개발해 마을학교와 마을연계 교육과정 활동에 적용하는 게 목표다.

마을학교는 마을에서 배움과 돌봄이 이뤄지도록 마을교육 공동체 구성원이 함께 만들어가는 학생 친화, 민주적 공동체를 말한다. 마을연계 교육과정은 학교와 마을이 협력해 ‘마을을 통한, 마을에 관한, 마을을 위한 교육’을 실현하는 내용이다.

인하대학교는 2019~2022년 마을문화활동가 양성과정 수료자로 구성된 4개 팀을 선발해 이달부터 콘텐츠 연구 개발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연구비를 지원한다.

프로그램 개발 기간은 오는 10월까지로, 2023 마을문화교육활동가 양성과정 통합 수료식과 함께 성과공유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김상원 인하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장은 “지속가능한 마을교육은 마을문화교육활동가에게 달려있다”며 “마을문화활동가들의 기존 교육을 마을학교, 마을연계 교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 개발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