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5:35 (일)
한국교원대 이시우 교수, 촉매 반응에서의 핫전자 거동에 관한 총설 논문을 ‘Trends in Chemistry’에 게재
한국교원대 이시우 교수, 촉매 반응에서의 핫전자 거동에 관한 총설 논문을 ‘Trends in Chemistry’에 게재
  • 방완재
  • 승인 2023.06.15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원대 이시우 교수
한국교원대 이시우 교수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이시우 교수가 “Hot electron chemistry in catalytic reactions"의 논문명으로 화학 분야 최고 수준 리뷰 학술지인 ‘Trends in Chemistry’ (Impact Factor = 22.4)에 단독저자로 총설 논문을 출판했다.
 금속 표면에 에너지(예: 발열 에너지, 광 에너지, 마찰력)가 가해지면 높은 운동 에너지(1~3eV)를 가지는 전자가 여기(excite) 되는데, 이렇게 금속 표면과 열적 평형(thermal equilibrium)을 이루지 않는 전자를 핫전자(hot electron)라고 부른다.
 화학 반응에서의 전자 이동에 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한데, 발열 에너지에 의해 여기 되는 핫전자의 수명은 펨토초 수준으로 직접 관찰하기에 큰 어려움이 있었다.
 이시우 교수는 그간 핫전자 이동을 실시간으로 검출하기 위해 금속-반도체 나노소자를 개발하여 소자에서 흐르는 전자들을 화학 전류로 검출하는 연구를 수행해왔으며, 이러한 업적을 정리하는 논문을 이번에 게재하였다.
 한국교원대학교 이시우 교수는 “이번 논문을 통해서 전 세계적으로 핫전자 연구의 최근 동향과 미래를 소개할 수 있었으며, 화학 반응에서의 핫전자 이동에 대한 이해가 추후 기초과학 학문의 발전을 위해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논문 내용 요약 그림
논문 내용 요약 그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