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5:45 (일)
한동대, 2023 인도네시아 기업가 양성을 위한 창업 워크숍 개최
한동대, 2023 인도네시아 기업가 양성을 위한 창업 워크숍 개최
  • 배지우
  • 승인 2023.06.15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6월 13일부터 16일까지 인도네시아 한동-아세안 창업혁신센터에서 개최
- 자카르타 국제대학교 소속 교원 및 학생을 대상으로 이론 및 실습교육 실시

한동대학교(총장 최도성)는 유네스코 유니트윈 사업의 일환으로 6월 13일부터 16일까지 인도네시아 한동-아세안 창업혁신센터(Handong-ASEAN Start-up & Innovation Center in Indonesia)에서 자카르타 국제대학교와 협력하여 ‘인도네시아 기업가 양성을 위한 창업 워크숍(2023 NGET Startup Workshop in Indonesia)’을 개최했다. 

(사진1) 2023 인도네시아 NGET 창업 워크숍 단체사진
2023 인도네시아 NGET 창업 워크숍 단체사진

한동대 ICT창업학부 이상화 교수는 자카르타 국제대학교 소속 50여 명의 교원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타겟시장 조사 △비즈니스 모델 사례 스터디 △산업, 경쟁자 및 고객 분석 △액션플랜 작성 등의 이론 및 실습 교육을 4일간 실시했다.

특별히 이번 워크숍은 지난 2022년 한동대 유니트윈에서 주최한 인도네시아 차세대 기업가정신훈련 캠프(Next Generation Entrepreneurship Training)의 후속조치로서 한동대 학생이 사전에 인도네시아에 창업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국내 사업 아이템을  조사하였고, 인도네시아 학생들과 협력하여 현지에서 실제로 실현 가능한 사업 아이템을 발전시키도록 과정을 돕는다.

아구스 하타디(Agus Hartadi) 자카르타 국제대학교 총장은 “그간 한동대와 교육협력을 통해 긍정적 성과를 낼 수 있었고, 이번 자카르타 국제대학교의 창업 교육 요청에도 적극적으로 응해준 한동대팀에게 감사하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더 많은 청년들이 창업에 도전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워크숍에 참여한 조나단 시레가 (Jonathan Siregar) 강사는“이번에 한동대 학생팀이 자카르타 국제대학교에 직접 방문했는데, 워크숍 기간 동안 현지 학생들과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교류하며 양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나아가 인도네시아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을 발굴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동국제개발협력원은 이번 워크숍 이후에도 한동대 UNITWIN 사업을 통하여 계속해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국제대학교 학생들에게 창업 멘토링을 진행하여 청년 창업가 발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유네스코 유니트윈(UNITWIN, UNIversity TWInning and Networking)은 선진국 대학이 개발도상국 대학들과 네트워크를 통해 개도국 대학 교육 및 연구 기관을 지원, 지식 격차를 줄이고 개도국의 자립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목적으로 1992년 유네스코에 의해 창설된 프로그램이다. 한국에서는 한동대학교가 2007년 최초의 유니트윈 주관 대학으로 지정됐다.

*한동대는 이외에도 국내 최초 OECD 인턴 파견 대학 지정(2008), UN ACADEMIC IMPACT 주관 대학 지정(2011), UN 기탁 도서관 운영 대학 지정(2014), UN NGO 회의 주관 대학(2016), UNAI 반기문 글로벌교육원(IGE) 개원(2019) 등 국제화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