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25 (토)
초국적 관점에서 본 유학생의 경험과 유학정책
초국적 관점에서 본 유학생의 경험과 유학정책
  • 김재호
  • 승인 2023.06.13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광 외 10인 지음 | 푸른길 | 360쪽

“국내 유학생 관리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초국가주의 관점에 기초한 유학정책과 교육혁신 연구

한국으로 유입되는 유학생의 경험을 초국적 관점에서 심도 있게 이해하고자 관련 연구를 모아 엮은 『초국적 관점에서 본 유학생의 경험과 유학정책』이 출간되었다. 대구대학교 다문화정책연구소의 여섯 번째 총서로, 학문 목적 외국인 유학생의 생활을 개별 면담, 설문 조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어학연수를 포함한 외국인 유학생이 20만 명을 넘어섰다. 유학은 유학생들의 미래 기회를 확장시키기 위한 중요한 투자이자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여 국제적 영향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이다. 유학생을 위한 정책이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들의 교육과 일상생활 적응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계, 심리·정서적 안녕, 문화 적응에 주목해야 한다.

이 책이 유학생과 유학정책에 관한 학계의 연구와 일반인들의 인식 변화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

『초국적 관점에서 본 유학생의 경험과 유학정책』은 크게 유학생의 생활세계(제1부), 한국어와 한국어 교육(제2부), 초국적 유학정책(제3부)으로 나누어진다.

제1부에서는 국내 최대 유학생 집단인 중국 유학생과 베트남 유학생의 차별 경험을 분석하고,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수준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 규명한다. 또한 학문 수행을 목적으로 한 외국인 유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유학생활 만족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제2부에서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 5급 중국인 학습자 중 듣기, 쓰기 수준이 다른 네 명을 대상으로 딕토콤프(dicto-comp) 활동을 적용하여 담화통합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외국인 유학생 교육정책과 역번역문을 통한 고급 학습자들의 한국어 사용 양상을 살펴보았다.

마지막 제3부에서는 코로나19 전후의 외국인 유학생 현황을 검토하여 현재 유학생제도를 비판적으로 고찰하였다. 이와 더불어 유학생 관련 ‘명칭’의 현황, 교육정책 함의, 비합법 시간제 취업 활동과 그것이 학업에 끼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 유학정책의 대안을 제시하였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