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8:20 (일)
부산대, 과기부 「인공지능(AI)융합대학원 사업」 선정
부산대, 과기부 「인공지능(AI)융합대학원 사업」 선정
  • 배지우
  • 승인 2023.05.18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4년간 63억 원 투입…동남권 디지털 대전환 선도하는 AI 융합 석·박사 고급 인재 양성
- 부산대, 산·학·연 기반 지역 거점 AI 인재 양성 허브 역할 수행

부산대학교(총장 차정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2023년도 인공지능융합혁신인재양성(AI융합대학원)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인공지능융합대학원 사업’은 인공지능융합 분야 석·박사급 고급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원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현장 데이터에 특화된 AI 연구 인력을 양성하고자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번 2023년도 인공지능융합대학원 사업은 전국에서 4개 대학이 선정됐으며, 부산대 AI융합대학원(책임교수 송길태·정보컴퓨터공학부 교수)은 2023년 7월부터 최장 4년간 63억 원(국비 52.5억 원, 부산시와 부산대 지원금 각각 5.25억 원)을 지원받는다. 

부산대 AI융합대학원은 2020년 과기부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지원사업’을 통해 일반대학원 AI전공(정보융합공학과)을 설치해 인공지능융합 석·박사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사업 선정을 통해 연속으로 사업을 진행하게 됐다. 

부산대 AI융합대학원은 50명 규모의 정원으로, 지역 전략 산업에 연계된 제조·물류, 헬스케어 분야 산·학·연 기반 인공지능 융합 연구를 고도화하고 기업의 AI 기술 수요와 최신 AI 기술 트렌드에 기반해 제조 물류 헬스케어 AI 융합 교과 과정을 혁신하며 채용연계형 특화 트랙 운영 등을 통한 산학 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미국 스탠포드대학교, LG전자, ETRI, 한국전기연구원, 부산대학교병원, 씨젠의료재단 등 129개 기관과 협력하고 산학 기반 AI 융합 교육 혁신과 본격적인 성과 창출을 통해 인공지능 융합 전문 인재 양성에 있어 질적 성장을 이뤄내고자 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부산대 AI융합대학원은 등록금 장학금, 해외 단기 연수 및 AI 국제 컨퍼런스 참가 지원 등을 통해 학생들이 대학원 교육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2022년 부산대에 신설된 학부 인공지능전공(정원 68명)과의 연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부산시의 AI Korea 등 지역 내 다양한 AI 행사를 통해 세계적인 국내·외 유수 석학을 초청해 최신 AI 기술이 지역 내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송길태 부산대 AI융합대학원 책임교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산학 연계 AI 융합 교육 혁신을 꾀하여, 입학한 대학원생을 기업이 채용하기 원하는 우수한 인력으로 양성시켜 원하는 기업으로 취업이 연계되고 이를 통해 우수한 학생이 부산대 AI융합대학원에 유치되는 인공지능 인력양성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이를 통해 부산대 AI융합대학원이 지역 내 부족한 AI 인력 수요를 채울 수 있는 지역 거점 AI 인재 양성 허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