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6:55 (일)
안양대학교 산학협력단, 해양수산부 국가연구개발사업 주관연구개발기관 선정… 2개 과제 5년간 총 650억 원 지원
안양대학교 산학협력단, 해양수산부 국가연구개발사업 주관연구개발기관 선정… 2개 과제 5년간 총 650억 원 지원
  • 방완재
  • 승인 2023.04.25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대 산학협력단장 류종성 교수
안양대 산학협력단장 류종성 교수

안양대학교(총장 박노준)가 해양수산부에서 추진하는 2건의 국가연구개발사업(R&D) 주관연구기관으로 잇따라 선정되었다고 25일 밝혔다.  

안양대 산학협력단이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된 2개 국가연구개발사업은 ‘쿠로시오 해류로 인한 한반도 해양위기 대응기술 개발사업’과 ‘4대강 물길 복원에 따른 연안 하구역 환경, 생태계 모니터링 및 활용기술 개발사업’이다. 

첫 번째 연구사업인 ‘쿠로시오 해류로 인한 한반도 해양위기 대응기술 개발사업’은 주관연구기관인 안양대를 중심으로 서울대, 인하대, 포항공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 21개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대형 연구과제로, 5년간 총 450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해당 연구는 최근 변동성이 커지고 있는 쿠로시오 해류가 우리 바다에 미치는 영향이 커짐에 따라, 이로 인한 해양위기를 사전에 예측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두 번째 연구사업은 ‘4대강 물길 복원에 따른 연안 하구역 환경, 생태계 모니터링 및 활용기술 개발사업’으로, 역시 안양대 주관 아래 서울대와 부산대, 울산과학기술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지오시스템리서치 등 19개 연구기관이 참여한다. 

이 연구는 4대강 하구역의 자연성 회복을 추진할 때 하구호 내에 퇴적된 오염물질이 연안 하구로 대거 유입될 우려가 있고, 장기간에 걸쳐 정착된 생활방식과 해양환경 등에 중대한 변화가 발생할 것이 예상됨에 따라 과학적인 모니터링 및 변화 예측기술에 기반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팀은 해당 연구과제로 5년간 총 200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주관연구책임자인 안양대학교 류종성 산학협력단장(해양바이오공학과 교수)은 “대형 국책연구과제 2건의 연구책임을 동시에 맡게 되어 큰 책임감을 느낌과 동시에 안양대의 연구역량이 국내 최고 수준임을 인정받았다”며, “국내 일류 해양연구기관들이 총망라된 연구팀과 함께 연구할 기회가 주어진 만큼 우리 바다를 안전하고 풍요롭게 관리할 수 있는 해양과학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